▣ 구조에 대한 연구
이수진은 『오유란전』과 『매화타령』은 남주인공의 신분이나 직책이 다르기 때문에 그들이 망신을 당하게 되는 원인이나 목적도 다르게 제시되고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매화타령』의 전편을 알 수 없는 지금의 단편적인 삽화인 '기생과의 관련', '귀신이라 속임', '적신의
Ⅱ. 초월적․종교적 세계관
1. 유교 이념의 내면화
조선의 건국이 고려 말 송나라 주자학의 영향을 받은 신진 사대부들의 주도에 의했던 만큼 유교는 조선시대의 주도 이념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규제했다. 따라서 소설은 유교 이념을 보다 더 철저히 내면화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써 유교 이
그러나 문인․학자들이 조선중기 이후 ‘신분간의 갈등․정치적 경쟁관계․참혹한 전쟁의 피해’로 말미암아 심화되는 사회적 문제에 대하여 대결적 행적을 보인 자신의 주변 인물을 私傳의 입전대상으로 삼게 되면서 행적은 구체적으로 기술되기 시작했고, 그런 과정에서 전은 자신의 의지
2. [정답 및 해설] ④
④ 가스렌지>가스레인지
3.[정답 및 해설] ②
① 과도한 생략(부당한 공유) : ‘제공하다’의 서술어가 두 개의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
1. 序論
‘권선징악’이란 그대로 풀이하면 선을 권장하고 악을 징계한다는 뜻이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통해 ‘권선징악’이라는 모티브를 발전시켜왔으며 ‘권선징악’이라는 모티브는 고전소설을 비롯하여 현재의 우리의 삶까지 깊숙이 스며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 서론
18세기는 임진·병자 두 전란은 백성들을 더욱 곤궁하게 만들었고 끊이지 않는 전염병과 과도한 세금으로 생활은 더욱 피폐해져갔다. 이러한 전황 중에 임금이나 양반계급층들은 백성을 구하기보다 자신의 안위에만 신경을 쓰고 있었고 더욱이 당쟁으로 인한 파벌싸움 앞에 자신의 이익을 위
도교는 오랫동안 중국인의 민간 신앙으로 뿌리 박혀 전래했으며, 유교와 함께 중국 사상계의 2대 원류를 이루면서 전승했다. 도교의 내용은 노장의 설에 신선사상을 근저로 하고 당시에 성행했던 음양오행설, 불교의 인과응보, 불살생의 교리를 혼합한데에 유교의 권선징악적 윤리설을 종합해 놓았다.
Ⅰ. 서 론
<홍길동전>은 본격적인 국문 소설의 효시로서, 그 동안 적서차별제도의 철폐를 비롯한 사회 개혁을 전면에 내세운 이른바 이데올로기 소설로 주로 감상 및 교육되어 왔으나 분명 <홍길동전>은 어린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알고 있는 범국민적인 소설임이 틀림없다. 그리고 고대로부터 지
1.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풍자나 회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정적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
(2) 패러디의 변화
- 과거: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중시하는 근대적 낭만주의적 예술관 속에서 천대를 받음
- 현재: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새로운 창작유형으로 인정받음. 대중매체의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