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에서의 성폭력의 개념
▶강간
남성이 상대방의 반항을 불능케 하고 상대방을 현저히 곤란케 할 수 있는 폭행과 협박으로 부녀를 간음하는 것. 13세 미만의 부녀를 간음했을 때는 폭력을 수단으로 하지 않았어도 강간죄가 성립한다. 강간죄는 친고죄로서 범죄의 피해자가 기타 법률이 정한 자의
분석대상인 <파수꾼>(1974) 은 또한 이런 기법의 대표작으로 평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그런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우의적 기법으로 연극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그의 작품세계와 함께 1970년대의 대표작 <파수꾼>(1974)의 내용 및 공간․인물에 나타난 담론특성을 살펴보
나누기 힘들었던 성과 관련한 이야기들을 보다 자유롭게 논할 수 있게 하였지만, 또다른 면에서는 왜곡되고 거짓된 정보를 유포하거나 여성들의 성을 억압하는 기제로 작용하였다. 이에 우리는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서의 남녀 성담론을 분석하고, 이를 여성학적 관점에서 비판하고자 한다.
담론은 성매매에 대한 담론과는 달리, 어떠한 논란도 없이 ‘우리 모두가 분개해야 하는 나쁜 일’이라는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 본질적으로 같은 문제에 대해 이렇게 상반되는 두 가지 태도가 가능한 이유는 그 태도들이 각 문제의 본질을 볼 수 있는 피해 당사자들의 목소리에 근거한 것이 아
분석은 의미를 가진다. 『막돼먹은 영애씨』가 대중매체가 꾸며내는 일부 골드미스가 아닌 직장과 사회, 가정 등 여기저기서 치이고 사는 리얼한 30대 미혼 여성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골드미스가 간다’가 ‘미혼’에 집중하여 골드미스 이미지를 생산하고 있다면 『막돼먹은 영
분석을 통한 일반적인 논의를 바탕으로 하였고, 심층인터뷰에서는 구체적인 논의를 주관적이고, 심층적인 사고나 경험과 관련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담론의 흐름과 주요 사건의 순서를 고려하며 논의를 이끌어가는 주요 질문 5개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상황과 주제에 따라 추가 질문, 세부 질문을 하
Ⅰ. 개요
현재 진전되고 있는 세계화의 정도에 대해서는 두 가지 상반된 평가가 제시되고 있다. 우선 현대자본주의의 세계화 추세는 결코 특기할만한 현상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예를 들어 Hirst 와 Thompson(1996)은 세계화에 관한 광범한 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 있다.
첫째, 세계경제
담론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남성과 여성이 한 주제를 보고 거기에서 오는 시각의 차이에 대해서 수많은 리플이나 답글을 통해 살펴보고 왜 그런 현상이 나오는지에 대해서 분석을 하려 하였다. 하지만 현재 존재하는 많은 사이트에서 대부분 익명을 통해서 글을 쓰고 답글을 달기 때문에 실질적
Ⅰ. 민속마을
마을이란 하나의 지역집단일 뿐만이 아니라 두레나 품앗이 그리고 계를 같이하는 생산 활동의 단위이고, 마을 내에 관혼상제의 계기가 생기면 마을사람들이 자기의 일과 같이 몸부주를 하며 서로 돕는 의례집단이기도 하며, 무엇보다 같이 모시는 동제를 거행하는 신앙집단이기도 하였
. 우리는 김학동의 논문「영랑 김윤식론」 과 김종의 논문「영랑시의 저항문학적 위상」을 통해 이러한 경향에 대한 작가와 시대 역사적인 분석을 간략하게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김동근의 논문「1930년대 시의 담론체계 연구」통해 영랑의 초기 시에 대한 구체적인 기호학적 연구를 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