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초점을 맞춰 저항시인으로 보는 견해이다. 우리는 김학동의 논문「영랑 김윤식론」 과 김종의 논문「영랑시의 저항문학적 위상」을 통해 이러한 경향에 대한 작가와 시대 역사적인 분석을 간략하게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김동근의 논문「1930년대 시의 담론체계 연구」통해 영랑의 초기 시에 대
시인들이 수용했던 근대시 개념들은 일본 유학 시절을 통해 경험한 사상 체험과 사상운동 과정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인식론적 차원에서도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고 볼 수 있는 셈이다. 즉 문인들과 사상운동가들의 교유를 통한 문학 담론의 형성 과정은 일종의 ‘지식인적’ 개념에서 이해할 수 있지
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고, 경제적으로는 제1차 5개년 경제 시스템의 가동으로 본격적인 자본화․근대화가 시작되는
시문학’지를 창간, 주재함으로써 1930년대 이 땅의 서정시 운동을 본격화하였다. 1935년 첫시집 ‘영랑시집’을 시문학사에서 간행했다. 해방 직후 고향 강진에서 보수 우익단체인 대한독립촉성회 단장으로 활약했고, 1948년 초대 민의원 선거에 출마했다가 낙선, 이후 가산을 정리하여 상경한 뒤 6개월
시문학>, <구인회>로 대표되는 모더니즘의 등장.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은 집단주의적 논리와 역사에 대한 과도한 전망을 부인하고 개인주의적 취향으로 회귀하였고, 문학적 주제 의식에서 일상성의 의미가 중시됨. 또한 언어적 기법과 문체 자체가 문학적 성과를 좌우할 정도로 강조됨.
2) 모더니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