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에 대한 편견 때문이라 할 수 있다.
3)교육적 문제
다문화가정 아동은 교육을 받는 것도 힘이 든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아동이 자신의 학교에 입학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적 문제는 농어촌과 도시지역의 저소득층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의 경우 더욱
론을 미국이 이민자들의 뿌리를 없애려고 시행한 정책이라고 비판하였다. 반면 캐나다는 일찍이 이민자들의 문화적 특성을 인정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이상적 다문화사회의 모습을 모자이크 이론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여러 색상의 조각들인 이민자들이 모여서 하나의 아름다운 모자이크가
다문화 담론이 너무 앞서가고 있는 측면이 있고 다문화정책의 단점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측면이 강하다"고 했다. 김 교수는 그러나 "다문화정책을 현실화하는 것과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의 인권을 존중하는 것은 별개의 것으로 외국인에 대해 무조건적 반감을 가지는 것은 우려할 일"이라고
프로그램 수강명령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경우 체포된 성판매자들에게 민간단체에서 실시하는 대안 프로그램을 이수하도록 하는 “수강명령”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었다. 캐나다와 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대안 프로그램들은 주거/입소를 전제하지 않으면서 치유와 건강, 전업훈련 등의 서비스를
결혼통계는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 계수는 더 많을 듯 하며 현재 3만 여명으로 혼혈아동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된다. 요즘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여성의전화의 아내폭력 상담에서 나타난 폭력의 빈도를 보면 ‘년 1회 이상 12회 미만’이 39%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월1회 이상의 폭력, 주 1회 이상 폭력 등 잦은 폭력을 당하는 경우도 35%가량 되었으며 매일 폭력을 당하는 경우도 적지만 나타나고 있다. ‘월1회 이상 4회 미만‘이 23.68
3) 국내 현황
현재 다문화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중인 기관들을 방문하여 어떤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서울 수유초등학교, 베들레헴 어린이집,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기관을 방문하였고 실시하고 있는 상세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다문화교육 시범 지정학
교육의 역사
한국어 교육은 1988년 올림픽 이후 급성장하기 시작하여 한국어 교재 연구나 교수법 개발, 한국어 교사 양성 등 다각적인 면에서 질적․양적으로 성장하였고, 90년대 후반부터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어 대규모의 한국어 세계화 사업이 시작되었다. 또한 대학 내에서 한국어 교육
다문화교육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았기에. 다양성의 인정이 상대주의적인 오류에 빠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다양성과 차이를 무조건 인정하는 것으로 현실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많기에 상대주의적 극단론은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한다. 이에 대해 아르노위츠와 지루는 다문화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