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는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했으며 "성경이 모든 것을 죄아래 가두었으니,""율법이 없을 때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율법으로 죄 깨달음 롬3:20; 갈3:22; 롬5:1320.) 율법이 오기 전까지는 아무도 율법을 범한 사람은 있을 수 없었
기독교는 대부분의 모임이 가정(몬2,골4:15,고전16:19)이나 노천이나 회당에서 이루어졌다. 특히 공동체라고 할때는 성령께서 주도하시는 성령의 공동체이다. 성령의 통일케하심과 다양성에 의하여 유기적으로 그리스도의 전체의 몸을 세워 나아가는 사귐의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제도주의나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1. 바울과 헬라/로마 세계의 문화, 정치 사회 (바울의 시대적 배경)
(1) 바울의 자기 증언 박헌욱,『바울의 생애와 신학』, 박은숙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7-32.
바울은 다소 출신이다. 당시의 학자 스트라본(Strabon)은 “다소 사람들의 철학 및 교양 일반에 관한 열심은 대단한 것이어서
구원론적 방법이다.
Ⅱ. 힌두교의 목표
첫째는 즐거움, 둘째는 재산, 셋째는 의무, 넷째는 목샤이다. 놀라운 것은 재산을 모으는 것과 인생을 즐기는 것을 인생에서 추구할 정당한 목표로 인정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카마수트라」라는 문헌까지 있어 성적 쾌락을 포함하여 삶의 즐거움이 인생
I. 서론 : 발제의 목적과 범위
기독교는 특히 종교개혁 이후 오직 성경만을 Text로 삼고 있으며 이 Text를 바로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기독교를 기독교 되게 하는 전제 조건일 것이다. 따라서 Text를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지금과 시대적으로 또한 공간적으로 거리감을 어떻게 최소화시키고, 당시대의
기독교에 대항하며 도전한다. 1980년대 한국의 불교는 기독교에 공격적 자세로 나와, 기독교 속의 불교를 논하고 예수는 석가모니의 제자라는 식으로 우월성을 외친다.
한국도 불교는 근대화와 사회화의 추세로 나가고 있다. 한국 불교의 근대화 시도는 교육, 사회 사업, 불교학의 다양한 연구, 승려
구원론에 젖어있는 신학자나 목회자등 일부 기독인들이 뉴에이지 운동에 호감을 갖고 있기는 하나 대다수 그리스도인들은 인류의 진정한 평화는 예수를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런 이유로 뉴에이저들은 가장 배격해야 할 대상으로 참 기독인들을 꼽고 있는 것이다. 건전한 종말론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는 초청을 받아들일 것을 성실히게 원하시는것이다.
c)외적 소명의 의의
죄인에 대하여 가지시는 자기의 권리를 주장하신다. 봉사를 받을 권리가 있으시다. 율법과 복음에서 그것을 주장하시는 것이다.
(2) 내적 소명, 혹은 유효적 소명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외적 소명이 발생
구원론(Buddhist soteriology)'의 정초를 놓았다.
본래 ‘구원(salvation)'이란 ’하나의 상태로부터 다른 상태로 전이됨‘을 의미한다. 그것이 내포하는 것은 인간의 본래적 조건이 불완전하다는 것, 따라서 보다 나은 상태로 이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이다. 그 이행에 있어서 인간은 보통 신적인 힘에 의지하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