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동기를 찾고 배움을 즐기는 인재, 상상력을 발휘하는 인재이다. 이러한 세계적 기조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기존의 교육방식을 통해서는 이러한 인재를 길러내기 어렵다. 그리하여 지금껏 운영해 온 방식이 아닌 새로운 교육방식을 고민 하게 되었고, 이러한 새로운 교육방식의 하나가 자
학습목표
창업이란 무엇이며, 동기에는 무엇이 있는가?
창업의사 결정과정은 무엇이며, 창업의 유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기업가의 정의 및 기업가와 경영자의 차이는 무엇인가?
기업가정신의 개념은 무엇이며, 기업가정신의 다양한 관점은 무엇인가?
1. 창업의 개념과 동기
1.1 창업의 개념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1. 상보적 교수법
상보적 교수법은 학습자들이 읽은 내용을 요약, 질문, 명료화, 예측의 과정을 통해 인지적 그리고 메타인지적 학습전략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갖는다. 상보적 교수법은 안내, 시범, 교수적 지원 제공, 교수적 지원 중단의 순서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먼저, 안내단계에서 교사는
1. 기대가치이론
기대가치이론은 학습자의 동기는 학습과제를 성취하는데 있어 가지는 기대와 과제의 가치에 의해 높아짐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기대를 증대시키는 요인으로는 목표요인, 과제 난이도 요인, 학습성공경험, 학습자의 긍정적 마인드 등의 요인이 있다. 이를테면, 목표가 구체적이고 단
학습 결손 여부를 파악하고 교정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보다 많은 성취감 또는 성공감을 갖게 해주며 내발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차 변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선발이 어려우며 준거 설정 기준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경쟁을 통한 외발적 동기유발이 어렵다.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문화자본을 중시하였다. 부르디외에 의하면 학교는 문화적 재생산을 통해 지배계급이 권력과 특권을 무리 없이 합법적으로 세대전수하고 있음을 지시하였다. 부르디외는 문화자본을 크게 객관화된 문화자본, 제도화된 문화자본,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으로
학습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경우 기업은 이러한 이점을 얻기 위하여 규모를 증가시켜 단위당 비용을 절감하려 노력한다. 그러나 규모의 경제를 위해 기업을 통합하는 것은 이후에 관리 비용이 증가하는 규모의 불경제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규모의 경제 효
Ⅰ. 서론
멀티미디어는 문자정보, 그림, 정사진, 소리정보, 애니메이션, 비디오 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통합시킨 컴퓨터 중심의 복합다중매체이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학습은 학습자에게 무한한 정보와 함께 생동감 있는 그림자료, 사진, 애니메이션, 소리를 활용함으로서 학습효과를 상승시
저하시킬 수 있다는 점과 인기 있는 체험 과목 쏠림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리고 농어촌 학교의 경우 교육적 여건이 미비하기 때문에 자유학기제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2. 상호제지이론
상호제지이론은 파블로프의 영향을 받아 등장한 이론으로 부적절 반응은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