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가 높아진다. 또한, 과제 수행에 있어 획득할 수 있는 가치가 노력을 통한 비용보다 높다고 느낄 때, 과제가 미래에 도움이 되는 정도가 높을 경우과제의 가치가 높아진다. 이렇게 학습자의 과제해결에 대한 기대와 과제에 대한 가치가 높을 경우, 동기가 증가한다.
2. 인지적 도제이론
인지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p.331.
따라서 기대이론의 함의는 과제가 학생에게 너무 어렵거나 쉬우면 안 된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경우 어떻게 하든지 A학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면 동기가 낮아질 것이다. 반면 확실히 실패할 것이라 한다면 동기는 최소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점수 체제
, 즉 실재하는 것의 본질을 반영하지 못한 교육목적관은 무의미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근본론자’는 그의 주장이 교육에서만이 아니라 모든 인간 활동에서 관철되기를 기대할 것이다. 그러나 형이상학이 비록 근본적 실재에 관한 학문이기는 하지만, 형이상학적 지식
교육의 제도적 모순과 교육의 공급체제가 되어 있지 않은 비효율적 상태로 방치된 종래의 사회교육을 통합, 재편성하여 ‘교육의 사회화와 사회의 교육화’를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기초개념에 대한 이론적 정의를 미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와 UNESCO의 경우를 대상으로 각각 살
경우 부모가 어떻게 대하는가 하는 문제 사이의 갈등을 경유하여 형성된다.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에 의하면 부모가 어린이의 충동을 금지하고자 강제하면 할수록 어린이의 양심도 또한 강하게 된다고 한다. S. Freud(1961)는 남자아이는 여자아이보다도 더욱 분화된 가변적 초자아(Punitive superego)를 발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