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동권리조약 29조, 여성차별방지조약 10조, 인종차별철폐조약 7조, 비엔나 인권회의 선언과 행동계획 4부의 규정에도 교육의 권리를 규정하는 조항을 담고 있다. 인권 교육과 관련된 문헌을 관찰해 보면 인권 교육은 상당한 무시를 감수하고 계속 진행되고 있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최근까
Α. 서론
사범대학교라는 곳은 흔히들 이 나라를 이끌어나갈 인재들을 가르칠 교사를 양성하는 곳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범대학교에서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 중 교사의 실제적인 업무 및 환경 등 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은 극히 드물다. 이론적인 부분에 치중하고 이
가정에 특수한 요구를 지닌 자녀가 있을 때, 자녀의 장애는 그 가정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자녀의 장애는 가족들, 특히 부모에게 시간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또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주며 가족들 간의 역동적 관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선 장애아동의 교육과 치료와 관
교육은 재래의 기능, 훈련 중심, 편협 된 내용 습득에 치우치고 수동적인 면에서 벗어나 폭넓고 깊이 있는 다양한 학습내용 즉 광범위한 음악적 활동을 말한다.
통합적 음악교육의 필수 조건은 폭넓고 다양한 음악 학습 속에서 다루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즉 서양음악은 물론 세계 민족음악, 현대음
교육의 기능은 극도로 약화되어 있고, ‘옆집 아이야 어떻게 되건 내 아이만 잘되면 그만’이라는 생각 때문에 사회교육 또한 기대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가정, 사회 할 것 없이 학교에 대한 기대는 점점 커져 가고 있다. 그런데 학교 또한 아동의 생활지도를 충분히 다루어 줄 기회를 갖지 못
Ⅰ.서론
원격이라는 특성은 학생들에게 불리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근접성이 바람직하고 필요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원격교육에 대한 최초의 교육학적 접근은 공간적 거리를 연결하거나 축소하고, 아니면 제거할 수 있는 방법과 수단을 발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이때 제기된 문제는 다음
과학교육에서 새로운 ‘주의’로서 구성주의에 대한 주의라는 글(Good, Wandersee and Julien 1993)에서 구성주의의 다양한 얼굴로 사용되는 수식어가 약 15가지 이상이라고 했다. 가령 상황적 구성주의, 변증법적 구성주의, 삐아제식 구성주의, 포스트 인식론적 구성주의, 실용적 구성주의, 급진적 구성주의, 실
Ⅰ. 서론
통일교육의 근본은 민족 자주 교육이다. 주변 4강의 정치, 경제, 군사적 압박이 엄청난 힘을 갖고 있는 한반도에서 우리 민족의 운명을 온전하게 우리 힘으로 지켜내기 위해서는 민족의 자주적 힘이 불가결한 요소이며, 이런 민족의 자주화는 분단의 극복=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온전하게
Ⅰ. 서론
현재 우리 나라 환경교육은 전체적인 환경교육의 틀 내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단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별로 분산되어 가르쳐지고 있기 때문에 내용이 중복되고, 비체계적인 측면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환경 친화력 향상을 위한 교수 자료를 개발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