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習射)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 문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
③ 사학으로서 지방에 위치
◈ 교육사적 의의 ◈
① 우리나라 사학의 시초
② 문무일치의 교육이 실시
③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의 교육 과정을 담당,
중등교육기관이라는 견해有
④ 서당의 전신교육기관이라는 견해有
교육
◦유학과 불교의 공존, 불교는 백성들의 의식을 지배, 유학은 제도적인 교육을 이끔
◦고려 관학
- 국자감 = 고려시대 최고의 관학교육기관
- 학당 = 중등교육기관에 해당하는 학교 ,학당과 달리 문묘를 모시고 교육을 행함
◦과거제도 : 교육의 발달을 촉진, 그러나 출세의 수단이 되
관학이었다.
2. × : 태학은 중앙의 귀족자제를 대상으로 했다.
3. ○
4. × : 태학의 주된 교육내용은 유교의 경전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5. × : 경당에서는 문무일치 교육이 실시되었다.
6. ○
7. ○
8. × : 경당은 지방에 설립된 사학(사숙)이었다.
9. × : 화랑도에서는 유교경전을 통한 지적 교육도 실시
Ⅰ.관학
1. 국자감(國子監)
국자감은 이념적으로는 군자에서 현인, 현인에서 성인에 도달시키는 인간의 완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고, 실용적으로는 유위(有爲)의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경영에 공헌할 유능한 관리의 양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던 국가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성종 11년(992년) 개성에
불교는 순수한 종교적인 기능의 수행을 넘어 정치, 경제, 교육 등 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주었으며, 윤리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정치제도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그중에서도 특히 유교의 수용과 한자의 도입은 이를 가르치고 배
우는 형식적 교육기관인 학교교육의 성립과 발달을 촉진시켰다.
Ⅰ. 개요
고려시대에 국자감, 향교, 사학 등과 같은 교육기관이 설립되고, 과거제도가 시행되었던 것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이 제도들은 이러한 변화를 가속시키는 데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만일 고려시대에 이러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지 않았다면, 유학교육이 교육적 전통
교육기관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신라의 경우 진흥왕 순수비에 나라에 충성을 드높이는 유교적 이상정치를 지향한다는 내용이 나오며, 임신서기석(壬申誓記石)에도 신라의 청년들이 유교경전을 공부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문자는 중국의 한문이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쓰였으나 우리말과 맞지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으로 채택되어 귀족계급이었던 위정자들의 지적․도덕적 수양을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반면 불교는 당시 집권층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지닌 내재적인 교육사상이 되었다.
당시의 고승들은 당나라로 유학을 떠나 중국으로부터 새로운 불교 사상과 경
Ⅰ. 고려시대 관학교육기관 국자감
1. 개념
국자감(國子監)은 고려의 최고학부로서 인재(人材)를 양성(養成)하고 관리등요에 대비하는 교육기구(敎育機構)이다. 국자감(國子監)은 그 명칭(名稱)이 여러 번 바뀌었다. 즉 25대 충렬왕 때는 국학(國學, 성균관)으로 31대 공민왕 때는 국자감(國子監)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