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나라 말기의 무술년(1898)을 정점으로 수행된 康有爲, 梁啓超, 譚嗣同등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운동을 말한다.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이라고도 한다.
당시 중국에서는 농민봉기와 자본주의열강의 침략으로 청나라의 지배체제가 크게 동요되고, 이를 재정비하려는 노력도 아편전쟁
정치운동을 파시즘이라고 정의한다. 전쟁 이후로는 전체주의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II. 파시즘의 배경
18세기 말부터 누적되어온 사회적 불안과 제1차 세계대전 후 만성적 공황 및 전승국·패전국 등의 정치·사회적 불안이 각종 혁명적 기운을 초래하였다. 이에 대한 극도의 반동적 경향에서 나
각자 재판을 앞두고 예비 기소로 바실레우스 아르콘 법정에 온 사람으로, 법정 근처에서 우연히 두 사람이 서로 만나면서 대화편이 전개된다. 이 장에서는 국어국문학과 철학의이해2공통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에우튀프론 내용요약 A4지 2매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하기로 하자
I. 근대경제학 이전의 변천
(1)고대경제사상
1)시대적 배경
고전시대는 기원전 5세기에서 4세기까지를 말하는데 이 당시 각 도시국가에서 우리가 시장을 통해 행하고 있는 생산 활동이 가계를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었고 경제행위의 대부분은 농업에 관한 것이었다. 극소수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폐쇄
사상의 견지와 발전을 주장하고 작가는 4가지 기본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천명하였는데 이것은 중국의 문예 활동이 정치적 면에 종속된 것으로 작가들의 자유화 경향을 제어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하지만 개혁, 개방 이후에서는 이러한 자유에 대한 도전이 많아지고 있다.
중국인은 중국 고유의 경
지식인이 뜻을 펼칠 수 없었다.
장자는 척성(剔成)과 그의 아우 언(偃)이 다스리던 송나라에서 살았다. 당시 송나라는 정치적으로 부패했고, 통치 집단 내부에서는 권력 투쟁이 치열해 서로 죽이는 일이 빈번했으며, 백성들의 생활은 불안했다. 척성을 공격해 쫓아내고 송나라를 차지한 언은 이
고대근동 창조신화
고대 근동의 문서들이 발견됨으로 창조는 더욱 깊게 연구되었으며, 성서의 창조도 다른 견해를 갖게 되었다. 성서에 나타난 창조를 이해하기 위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대 근동의 창조신화들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은 고대 근동의 여러 나라들과 직간접적으
연구는 지난 40여년간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지만, 그것들은 거대한 미개척분야에 대한 기초조사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또다른 문제는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지식에 대한 문제다. 불교가 중국인의 생활․사상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때, 과연 모두 같은 방법으로 또한 동등한 정도로 그
Ⅰ.서론
탈냉전 이후 이데올로기 대립의 역사가 종식되자 그동안 국가이익에 묻혀 주목받지 못했던 ‘인권(Human Rights)'에 대한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과거와 달리 군사안보적인 면이나 경제력만이 국제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