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발표 : 1941.
2)시인 소개 : 윤동주(1917~1945). 북간도 동명촌 출생. 연희 전문 졸업. 일본 리쿄 대학, 동지사 대학 영문학과 수학. 항일 독립 운동 혐의로 체포되어 2년형을 언도받고 후쿠오카 감옥에서 복역 중 옥사. 그의 시는 식민지 지식인의 고뇌를 맑고 생동하는 언어로 형상화한 것들로서, 오늘의 젊
노동자들의 생활현실에 가장 집약적으로 나타났는데 수많은 농촌 사람들을 도시의 공장노동자로 탈바꿈시켰으며, 농촌에 잔류한 영세농민들 대부분을 농업노동자로 전락시켰다. 따라서 70년대 문학은 이러한 산업화로 인해 전통적인 생활방식이 붕괴된 민중들의 삶을 농민문학, 노동자문학의 소설에
민주적 발전에 장애가 될 정도로 벌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의 산업화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의 사회변화와 그 갈등양상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이고 있다.
. 일제하에서 교육받은 세대가 서서히 물러가고 6·25 세대, 4·19세대가 대거 등장하면서 문학적 세대 교체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80년대 초의 정치사적 소용돌이는 그동안 닫혀있었던 문학의 열기를 솟구쳐 오르게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열린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전환기적 양상을 띤 것이다.
Ⅰ. 북한문학의 의의
남북한 문학의 서로 다른 영역 및 차별성에 대한 인식과 연구가 실질적인 성과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을 넘어서서의 일이다. 이 시기의 활발한 민족문학 논의가 우리 민족의 또 다른 구성원인 북한과 북한문학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였고, 그것이 진보적인 학계의 연
노동자 운동을 극명하게 소설화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근본적으로 80년대의 노동소설이 우리에게 주는 두 가지의 관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 자본주의의 구조적인 모순에 대한 하층민들의 저항적 삶의 태도와 둘째, 인간의 삶을 리얼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문학 자체의 진실성 추구
소설적 자아는 절망과 희망을 동시대에 체득한 이중적 모습을 띠고 있다.
Ⅱ. 1930년대 소설의 흐름
1930년대 소설의 주요 흐름은 크게 농민 소설, 풍자 소설, 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설 등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이는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입장과 현실보
인류를 위한다는 초기의 모호한 논리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노동자의 생활과 요구, 그들의 해방을 위한문학을 지향한다는 경향성을 선명하게 하였으며 문예는 시대를 표현하고 해석하고 시대를 추동하는 무기가 되어 새로운 생활을 창조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사회분석소설
소설과 신소설들을 탐독하면서 문학에 취미를 갖기 시작하였다. 1909년 14세에 두 살 연상의 조병기와 결혼을 하게 되고 이는 훗날 조혼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발전하게 된다. 소학교인 영진 학교를 졸업한 6개월간 잠업 강습소를 다니는데, 이 때의 경험이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공장의 묘사에 있어
소설문학의 급성장은 이 기간 동안 숱한 어려움을 당하면서도 꺾일 줄 모르고 줄기차게 이루어져 온 시민 의식의 전반적 성장과 호흡을 같이하는 것이었으며 동시에 한국 근대 문학의 새로운 장을 열어 나가기 위한 고무적 출발이 되기도 하였다.
또한 한국 문학에서 베스트 셀러라는 개념은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