茅盾이라고 고쳤다. 모순은 이에 대해 매우 만족하였고, 이후에 계속하여 茅盾이라는 필명을 사용하였다.
○ 모순의 문학관과 변화 계기
문학에 대한 모순의 입장은 큰 범주로는 리얼리즘에 속해 있으나, 그의 문학관은 대략 5·30사건(1925년 5월 30일 중국 상해에서 일어난 반제국주의 민중운동)
「비밀의 중국」을 번역했고, 이듬해 또 멕시코의 애디미르의 「상하이-모험가의 낙원」이 아설(阿雪)에 의해 번역됐다. 외국 작가가 어떻게 중국 사회를 묘사했는지, 이는 중국 작가의 창작에 유익한 본보기가 되었다. 1936년은 보고문학 창작에 있어 뚜렷한 진전이 있었던 해였다. 모순(茅盾)은 방대
중국 최초의 공산당원작가였다. 그는 소련 유학 중 프롤레타리아 계급문학에 심취하였고, 귀국 후에는 사회주의 혁명단계에 처한 문인들의 각성을 촉구하며 사회주의 혁명과정에서 반항적이고 위대한 혁명문인의 출현을 갈구하였다. 그래서, 그는 1928년 1월《太陽月刊》의 창간호에서 중국이 당면하
3. 욱달부 작품의 특징
① 강렬한 자서전적 색채
욱달부의 소설은 대부분 지식인의 생활을 소재로 하였다. 1인칭은 물론 3인칭 형식의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생활과 운명도 대부분 작가 자신의 반영이다. 일본에서 지은 단편 <<침륜(沈淪)>>의 주인공인 ‘그’의 이력은 작가의 그것과 기본적
모순적이고 폐쇄적인 성격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고독 ․ 우울 ․ 갈등 ․ 절망 ․ 후회 등의 어두운 감정들로 머리와 가슴은 늘 피로한 상태로 묘사되고 있다.
① 우월감
작품에서 인물들은 당시 중국의 가난한 지식인층으로, 사회적 명예와 경제적 안정을 추구하는 부류로 그려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