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같이 당시의 참담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는 한편 노동자와 자본가간의 생산수단의 소유관계와 같은 사회적 세력간의 불평등 및 모순을 바라보고 이를 개혁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고향은 카프의 대표적 작가였던 이기영이 1933년 11월부터 1934년 9월까지 조선일보에 연재했던 작품으로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라는 문학론을 발표하였을 때부터이다.
으로 명칭 자체에 신경향파 문학이 지니는 과도적 역사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원래 경향문학(傾向文學:tendency literature)이라 함은 작품을 통하여 종교적 ·도덕적 ·정치적인 사상을 주장, 민중을 같은 방향으로 유도하려
1-1. 계급문학운동 이전의 시대양상
3․1운동의 실패는 우리 민족 운동에서 새로운 전환을 요구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1920년대 초기 문학의 경향은 자아의 발견이라는 근대의 식의 발현에서 출발하여 민족적 자기 발견과 현실 인식이라는 구체적인 주체의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민족 종합지『개벽
이기영 『고향』
『고향』은 1933년 11월 27일부터 1934년 9월 21일까지 [조선일보]에 연재되다 1936년 2권으로 발행된 장편 소설이다. 1920년대 중반 원터라는 충청도의 한 농촌을 무대로, 식민지 시대 일제의 착취와 그에 따른 농촌의 황폐화, 몰락한 농민이 노동자가 되는 과정, 그리고 빈농과 노동자들의
문학과 앙띠로망 운동을 전후문학으로 묶여지는 끝날수 만은 없는 것임을 짐작케 된다. 그리고 부조리 문학과 앙띠로망은 정치적 사회적 으로는 좌절감에 휩싸이면서 철학적 윤리적 측면에서는 인간스스로를 철저하게 통찰하고 분석하려 했던 이른바 '격랑의 시대'가 낳은 산물임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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