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성을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며, 그 가치도 어느 정도 공인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이를 섣불리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아직도 ‘귀사모’와 ‘귀여니안티동맹’이 심한 의견차를 보이며 대립하고 있는 것을 비롯하여 학계의 일각에서도 이윤세양의 글에 대한 관점이 크게 다른 것을 볼
Ⅰ. 서론
청소년의 문화활동은 단순한 놀이 문화가 아니라 하나의 자기표현이며, 청소년의 정신건강이나 신체 건강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것을 인식해야하며, 동시에 청소년 문화활동은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면서 사회와 자신간의 유기적인 통일과 조화를
문화는 개인의 독특한 취향이나 습관이 구성원들과 공유되는
특성이 있다.
문화는 유년기부터 사회화(socialization)과정을 거쳐 학습된다.
문화는 학습에 의해 얻어진 경험적 지식으로 상징적 수단을 통해 다음
세대에 전해지고 축적된다.
사회집단의 문화는 많은 부분으로 구성, 독립적으
대중의 기호를 표현하기에는 무리한 것으로서 획일성의 모순이 드러났다. 현대디자인의 장식과 내용의 부재는 많은 현대디자이너들로 하여금 60년대 이후 역사주의의 인용을 병행하도록 하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기능주의의 한계에 회의를 갖게 된 디자이너들은 인간 자체에 의미 있는 언어로 이야
I. 문화의 내용과 구조
1) 문화의 내용
문화의 구성요소 또는 내용은 여러 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소로킨
(Sorokin)은 문화를 물질적인 문화, 행동적인 문화, 이데올로기적 문
화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문화는 인간의 생활양식을 지배하는
물질요소와 비물질요소로 구성되어 있지만, 일반적으
대중문화산업에 큰 영향.
연예인의 팬들이 연예 문화의 소비자에서 적극적인 주체로 발전
3. 이론적 배경
- 팬덤을 바라보는 사회학적 시선 -
* 하위문화론
한 사회 내에 하위적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양식을 고찰하고 그것이 갖는 정치성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대중매체, 대중문
대중문화를 평가할 때 가장 큰 기준은 대중의 동조와 참여일 것이다. 온라인상의 1인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는 블로그, 미니 홈피 등은 개인의 생각이나 경험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고 수용자들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는 점에서 하나의 하위문화로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상의 문화
문화는 야만적이고 미개하고 원시적인 것과 이항 대립의 구조를 갖는다.
* 문화는 성과 세대, 계급, 지역들에 따라 구분되는 다양한 삶의 방식들인 하위문화를 가지 고 있다.
* 오리엔탈리즘 : 서방(유럽 및 그 후손들이 사는 나라)은 이성적, 합리적 이지만
동방(아시아 쪽)은 비이성적,
팝 아트로, 70년대에는 펑크로 이어져 왔다. 이러한 예술사조를 수용하는 사회적 상황은 도시화 현상으로 형성된 하위문화 집단들에 의해 그들의 좌절된 욕구와 소외, 무관심에서 관심을 끌기위한 이탈행동(deviant behavior)[2]의 표현과 반항의식의 표현으로 안티패션(antifashion) 스타일이 등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