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복, “송강이 반쯤 취해 즐겁게 손뼉을 마주치며 이야기 나눌 때 바라보면 마치 하늘나라 사람인 듯 하지.”
이이, “제발 술을 끊도록 하고 말을 함부로 하는 버릇을 없애라.”
<관동별곡> 본문 중 ‘취선’, ‘신선주’
정철 본인이 좋아했던 술과 풍류에 취해
옛 신선들과 자신을 동일시
별곡의 여성화자와 달리 '서운해 하면 오지 않을까 두려워' 하는 가시리의 여성화자와 '말 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라고 말하는 진달래꽃의 여성화자는 적극성에 있어서부터 큰 차이를 보인다.
서경별곡은 시의 전체에서 여성화자의 적극성과 솔직함은 잘 표현되고 있다.
제1장에서는, 님은 "이제
<< 서경별곡 개요 >>
작자 · 창작연대 미상의 고려속요. 《악장가사 樂章歌詞》와 《시용향악보 時用鄕樂譜》에 전하며, 악보가 《대악후보 大樂後譜》와 《시용향악보》에 실려 있다. 악곡 구조는 알 수 있으나, 작자와 제작동기에 관한 기록이 없어 작품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청산별곡
창작배경>
- 1330년 안축(安軸 1287 ~ 1348)이 지은 경기체가
- <근재집> 권2에 전함
- 작자가 44세 때 강원도 존무사로 있다가 돌아오는 길에 관동지방의 뛰어난 경치와 유적 및 명산물에 감흥하여 짓게 됨
- 관동별곡과 관동와주에 실린 한시들 간의 괴리가 생김
: 당시대의 현실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
1-1) 고려속요인 <서경별곡>을 음미해보고, 느낌을 말해보자.
- 교과서적인 이해와 감상)
대동강에서 사랑하는 임을 떠나보내는 이별의 정한을 노래한 고려속요로, 강렬하고도 애절한 사랑을 유려한 운율로 진솔하게 형상화한 노래이다. 이 노래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지는데 첫 부분은 임을 따라가
별곡(關東別曲)》을 지었고, 또 시조 《훈민가(訓民歌)》 16수를 지어 널리 낭송하게 함으로써 백성들의 교화에 힘쓰기도 하였다. 1585년 관직을 떠나 고향에 돌아가 4년 동안 작품 생활을 하였다. 이 때 《사미인곡(思美人曲)》 《속미인곡(續美人曲)》 등 수많은 가사와 단가를 지었다. 1589년 우의정으로
Ⅰ. 개요
〈청산별곡〉에 대한 연구 자료는 매우 다양하고 많은 편이다. 고려 가요 전체에 관한 연구에는 가장 활발히 논의되었던 기존 연구는 語句 解釋에 관한 것들이었다. 그 중에서도 양주동은 「麗謠箋註」에서 어학적 설명을 위주로 하여 작품의 내용을 해석하였다. 또한 김형규는 「古歌(謠)
당시 안축은 원나라에서 요양로 개주판관에 임명된 상태였다. 하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충숙왕에게 충애를 받아 고려의 벼슬을 받고 귀국했다. 왕명으로 여러 벼슬을 거친 후 강원도 조무사로 파견되었는데, 이때 『關東瓦注』라는 문집을 남겼다. 후에 파면 당하나 다시 복직 후 이제현 등과 『編年綱
1. 작품 특징
* 작자: 갑산사람이 지은 것으로 추정
* 창작 연대: 영 ․ 정조 때 지은 것으로 추정
* 출전:『해동가곡(海東歌曲)』
* 특징: 대화체의 형식 (갑산민과 생원의 논쟁)
2. 원문 감상 및 해석
생원인지 초관인지 그대말씀 그만두고네로고나
요상으2. 원문 감상 및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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