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안동시 서후면 태장리 901 봉정사
지정일 1962.12.20
시 대 고려시대
천등산 기슭에 있는 봉정사는 신문왕 2년(682) 의상대사가 지었다고 한다. 부석사를 세운 의상대사가 부석사에서 종이로 봉황새를 만들어 날려 보냈는데, 그 새가 내려앉은 자리에 절을 짓고 봉정사라 이름지었다는 전설이 전하여
문제는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고구려는 기존의 삼국과 달리 도읍에 대한 논쟁이 꽤 큰 편으로 이는 고구려 성에 대한 발굴의 미비와 문헌 사료의 부족함, 발굴과정에서 생기는 시기가 다른 유물들의 출토로 인한 연대 비정의 혼란 등이 대표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려면 기존
대동 종약원에서 매년 첫째 일요일 종묘대재를 올리고 있다.
Ⅱ. 지석묘
청동기시대에 이르러 농경과 목축의 생산경제가 더욱 발전해 가게 되면서 자연히 이전 시대까지 주된 형태로 유지되어 오던 자연경제는 부차적인 것으로 되어 갔다. 이에 따라 청동기시대인의 주거 공간은 자연경제에 유리
고분군
낙동강 하류의 동안(東岸), 부산 동래구와 북구를 경계하는 금정산의 서쪽 기슭에 있는데, 강과는 불과 500m 정도 떨어져 있다. 발굴 조사 당시 이미 유적지의 일부가 잘려 나갔으며, 남은 부분도 조사 결과 장기간에 걸쳐 도굴되어 원형을 간직한 유구가 거의 없는 상태였다. 확인 조사된 69기의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1. 단원명 : 4-2-1. 문화재와 박물관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옛 도읍지의 문화재와 박물관’을 소재로 하여 시`도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윌 나라 역사 발전의 큰 흐름을 파악하기 위하여 나라 이름과 국가 성립 순서 파악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옛 도읍지의 문
사이의 엄청난 영토분쟁으로 비화될 수 있다. 중국은 이러한 영토분쟁의 가능성을 역사 해석을 통해 미리 막으려는 것이다. 동시에 동북공정에서 목표하는 대로 역사가 해석되면, 한국의 역사적 영토는 대동강이남 혹은 최악의 경우 한강 이남으로 밀려나게 된다. 이것은 결국 급변하는..................
보인다. 대동강 유역 고분에는 직령과 원령이 섞여 있으나, 집안 고분은 직령 일색이며, 무용총 천장 받침에는 원령이 보이기도 한다.
벽화에 나타나는 깃의 모양을 요약해서 알아보면,
첫째, 평양 지역 고분의 인물들은 거의 다 우임이다. 좌임은 수산리고분 동벽 인물 중 한명에게서 보일 뿐이다.
문화를 기록으로 나타내 주듯이, 벽화도 당시 사회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옛 고구려의 수도였던 국내성과 평양성 주위에 남아있는 고구려인의 고분에는 단순히 그려진 몇몇의 그림인 듯싶지만 그 속에는 그 당시 사람들의 삶과 문화, 사상 등 많은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이번과
문’이라 하든가, ‘창경궁 명정문과 회랑’이라 표기하여 문화재의 구별을 분명하게 하고, 그에 합당한 이름이 붙여져야 할 것이다.
2. 포괄적인 유적 이름으로의 통합․개정이 필요한 경우
사적 제343호 ‘한우물 및 주변 산성지’의 이름은 사적 제162호 북한산성, 사적 제234호 아차산성, 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