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사회적 배경
<관동별곡>은 선조 13년 1580년에 쓰였다. 1592년에 임진왜란이 발발했으므로 전쟁 직전의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임진왜란 직전의 상황은 흔히 우리가 들었던 1590년 왜의 동태가 수상하다는 판단에 따라 통신사 황윤길, 부사 김성일을 왜국에 보내 동향을 살피도록 했으나 이듬해 돌아
이항복, “송강이 반쯤 취해 즐겁게 손뼉을 마주치며 이야기 나눌 때 바라보면 마치 하늘나라 사람인 듯 하지.”
이이, “제발 술을 끊도록 하고 말을 함부로 하는 버릇을 없애라.”
<관동별곡> 본문 중 ‘취선’, ‘신선주’
정철 본인이 좋아했던 술과 풍류에 취해
옛 신선들과 자신을 동일시
별곡이 붕괴되면서 이루어졌다는 견해가 있으며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등의 악장에서 이루어졌다는 견해 그리고 교술 민요가 기록 문학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진 장르라는 견해 등이 있다.
가사를 사적으로 나누어 살펴본다면 조선 전기의 가사, 조선 후기의 가사, 개화기 가사 등 크게 3
Ⅰ. 제주지역(제주, 제주도)의 해신의례
1. 영등굿의 유래
제주도의 영등 바람은 제주 환경, 문화와 풍속을 보여주는 계절풍이다. 음력 2월에 바람의 신 ꡐ영등 할망ꡑ이 제주도에 찾아온다. 그러므로 제주도에서는 음력 2월을 ꡐ영등달ꡑ이라 하며, 영등달에 바람의 신을 맞이하고 보내
1392년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서며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비단 임금의 성이 달라지고 국호가 변하는 정도만이 아닌,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서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한 것과 같은 실질적 변화양상이 바로 그것이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는 스스
서론
1. 호남 사림 형성배경
조선조는 전주이씨가 남도권을 기반으로 해서 세워진 나라이다. 그러나 조선조 때 남도권은 중앙정부의 정치권에서 크게 득세하지 못했다. 또한 왕조의 반정과 사화 등 정치적 변혁이 있을 때마다 그 공훈의 중심 세력권 안에 남도인은 들지 못했다. 곧 남도인은 훈구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
정철의 작품들이 가지는 의의는 무엇일까. 우선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한국어를 통해 이루어낸 그 언어 예술적 성취의 측면이다. 고려에서 조선을 통틀어 대부분의 문인들이 남긴 작품 가운데서 한국어 작품이 한문작품의 수준을 앞서는 경우는 전무한 형편이지만, 정철은 한문시를 훨씬 능가하는 국
별곡」에서는 역시 산천 조국을 아름답게 그리고 우리말로 작품을 창작하였다는 점에서는 높이 평가하고 있으나, 정철의 신분적 계층으로 인하여 봉건적 사상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단점을 보이고 있다. 이는 남한과 비교할 때 '연군지정의 사상과 같다고 할 수 있으나, 한계성까지로는 비약시키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