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은 당시 경성을 중심으로 형성되던 도시 문명의 영향 아래 탄생하게 된다. 도시란 일반적으로 이질적인개인들이 밀집하여 상주하는 거주상태의 생활공간 을 뜻하는 것으로 이러한 개념의 틀 속에는 다양한 계층 간의 이질성, 삶의 측면이나 행위에 있어서의
소설 중에 하나가 《소설가구보씨의 일일》(小說家 仇甫氏의 一日)로 박태원의 중편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 경성부에 거주하는 지식인의 무기력함과 그 일상을 표현하고 있다. 박태원(朴泰遠)의 단편소설이다. 1934년 <중앙일보>에 발표되었다. 시력이 약하고 장가도 안 간 무기력한 소설가구보
소설 중에 하나가 《소설가구보씨의 일일》(小說家 仇甫氏의 一日)로 박태원의 중편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 경성부에 거주하는 지식인의 무기력함과 그 일상을 표현하고 있다. 박태원(朴泰遠)의 단편소설이다. 1934년 <중앙일보>에 발표되었다. 시력이 약하고 장가도 안 간 무기력한 소설가구보씨
Ⅰ. 서론
박태원의 언어형식에 대한 관심이 가장 잘 나타난 것은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이다. 형식적 실험들은 ‘고현학’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도와주고 있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은 모두 소설가인 주인공이 소설 쓰기에 관한 일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각 주인공의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박태원은 1910년 1월 6일, 청계천변의 ‘다옥정’에서 4남 2녀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 박태원의 아버지는 약국을 경영하였으며 가족분위기는 대체로 개화사상과 신교육에 긍정적이었고, 이런 가정환경이 박태원의 성장과 이후 창작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어렸을 때부터 할아버지 밑에서 한문 교육
- 구보(久甫)씨(氏)가 당신에게 보내는 사신(私信) 또는 희망 만들며 살기 -
오규원의 연작시 <시인 구보씨의 일일>와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의 구보씨의 일일>은 패러디 관계이다. 구체적으로는 제목을 패러디 한 것이며, 소설 장르에 등장하는 구보라는 인물이 담고 있는 상징성을 패러디한 시 장르
소설은 우연한 사건이나 사소한 삽화를 나열함으로써 응집성이 약화된 줄거리를 제공한다. 그 대신 분산된 삽화들 사이에 내면 의식을 채워 넣음으로써 전체적인 소설의 맥락을 이루어 나간다. 특히, 이 소설의 경우 걷고 있는 구보가 걸음을 멈출 때마다 그의 내면 의식이 제시된다. 그런데 이 내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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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5년경 시력상실후 1975년 내출혈, 1986년 7.10사망.
(2) 박태원의 1930년대 활동
-도시공간의 세태를 심리적인 창작기법으로 소설작품에 형상화.
-탈이데오르기적 방법론으로 장편소설의 장르 구축.
-의식의 흐름을 통한 내면탐사로 내성 소설의 폭을 넓혀 해방이후 실존주의 소설의 교량적 역할.
모더니즘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 소설은 백타원의 생활을 반영한 그의 자전적 소설로 ,발표된 직후 새로운 형식의 소설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주인공인 ‘구보’가 집을 나서서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 하루동안 길거리에서 만나게 된 여러가지 일들 속에서 반응하고 있는 구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