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플롯의 약화 또는 해체
플롯은 간단히 말해 사건의 전개로서 이 작품에서는 거의 드러나지 않고 있다. 사실상 사건이 아예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해도 무방할 듯하다. 이렇게 플롯을 약화시킴으로서 인물의 내면세계를 파고들어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효과를 보인다. 주인공이 거리를 배회하면
배제된 순수문학을 촉진시키게 되었다.
(2) 모더니즘의 부각
1930년대 순수문학의 창작경향은 비유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나타났으며, 작품의 예술성이 평가 절하되던 앞 시대와는 달리 작품의 형식과 기교에 주력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이것이 바로 모더니즘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텍스트는 이중의 구조가 직조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상 하나하나가 각각 달리 연상시키는 내면의식은 그것대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수직적으로 환기, 연상된 것이므로 표면상 이들 수평적 연계는 단절되어 있는 상태를 거듭 단절시키는 효과를 준다. 이것이 박태원 소설의 대표적
작품세계를 심화ㆍ확대해 나간다.
월북 직후 박태원은 국립고전예술극장의 전속작가로 있으면서 주로 창극 대본을 써『조선창극집』(1953)을 간행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56년 남로당 계열로 몰려 숙청당한 후 작품 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다가 1960년에 작가로 복귀하면서 체제 순응적이며 혁명적인
소설론의 일반적인 원칙을 무화시킨다.
이상 소설 중에서 사소설적 속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은 봉별기이다. 이 작품의 내용은 작가 자신의 생애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 자기 스스로 작중의 인물이 되어 자신의 삶을 타인이 알아줄 것을 강요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 작품에 나오는 바 동거하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