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춤을 보고 있자니 연극 <이>가 떠오른다.
연산군 시절 어릿광대들을 모아 연극집단을 만든 희대의 인물. 그는 연산군을 사랑했으며 그를 위해 자신의 영혼마저도 내던진다. 영혼을 판 그의 삶은 행복했을까?
그는 자신이 권력을 얻는 것에 시기를 느끼는 장록수와 힘겨루기를 해야했으며 정치권
연극 형태가 존재했었는데, 그것은 몇 사람의 배우가 대화를 나누면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무대였다. 이러한 초기 연극은 노래, 춤, 잡기, 씨름, 각투 등과 함께 궁중의 오락물로 향유되었을 뿐만 아니라 서민에 의해 장터에서 공연되어지기도 하였다. 시대에 따라 제각기 독특한 내용과 형식을 지니
연극을 읽는데 있어서 우 리는 어떻게 그들이 당시에 만들어졌는지 알 필요가 있다.
→ 이러한 지식들은 극작가가 생각했던 대로 우리가 행동을 시각화하는 것과 연극의 특징들을 이해하는 것을 돕는다.
ex) 그리스 비극의 종교적인 기원을 안다면, 연극에서 합창의 의식의 노래와 춤을 이해할 수 있
춤이 어우러져 표현되는 연극의 한 형태를 말한다.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한 『표준국어 대사전』에서는 뮤지컬을 “미국에서 발달한 현대 음악극의 한 형식 음악ㆍ노래ㆍ무용을 결합한 것으로, 뮤지컬 코미디나 뮤지컬 플레이를 종합하고, 그 위에 레뷔(revue)ㆍ쇼(show)ㆍ스펙터클(spectacle)따위의 요소
Ⅰ. 민속놀이의 세 갈래
․ 무당의 굿놀이 : 굿거리 가운데서 대화와 극적인 행위를 통하여 연극적으로 전개되는 것.
․ 광대의 탈놀이 : 탈을 이용해서 하는 놀이로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부르며 대사를 하는 연극의 형식을 갖춘 우리나라의 민속놀이.
․ 남사당패의 꼭
연극의 변화
리슐리외 추기경이 총리대신이 되면서 사회정세가 안정되고 우아하고 세련된 문화를 요구하게 된다. 프랑스에 이탈리아 르네상스 사상과 문화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도 이 시기였다.
(1) 극장의 변화
파리에 대표적인 대중 극장이었던 부르곤뉴 극장과 마레 극장은 1630년대까지
일본의 대중적인 고전연극 (가부키)
사실주의와 형식주의, 음악과 춤과 무언극, 호화로운 무대와 의상이 혼연일체로 어우러져 있는 연극으로 글자 자체로는 '노래'[歌]와 '춤'[舞]과 '솜씨'[伎]를 뜻한다.
가부키 극장 내부, 우타가와 도요쿠니[歌川豊國]가 제작한 채색목판 3부작
매우 서정적인
중부지방의 산대춤은 비교적 섬세한 맛이 있고 형식도 갖추고 있으며 특히 몸짓의 연극적 약속이 잘 정형화 되어 있고 손을 내놓고 추기 때문에 손짓 동작이 많으며 매듭이 확실한 타령장단, 매듭춤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서지방은 타령장단에 한삼춤을 추기 때문에 힘찬 조무로 짜여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