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1. 한국 사회의 유학은 지금 뇌사 상태?
한국 사회에서 유학은 살아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 명확하게 답하는 것은 어려웠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유학은 죽어버렸다고 생각하는 회의적 측면이 있는 반면, 아직도 생활 곳곳에서는 유학적 잔재를 발견하기 어렵지 않고 이를 부정하는 것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셰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정?교 유착으로 유럽통치중
셰익스피어 등 영국 르네상스 작가들의 노력에 의해 영어의 표현력은 더욱 풍부해졌다. 그러나 희랍어, 라틴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세계 여러나라 언어들의 유입이 영어 자체의 표현력 증대와 문법 간소화 현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 그리고 이러한 언어 영향 관계를 영국인들은 문화적인
요즘들어 우리사회에서 '르네상스'라는 단어가 부쩍 자주 들리는 듯하다. 정치인들은 현재 독일을 '독일 민주의 르네상스'라고 명명하기도 하고, 한국의 정보통신업체들은 '한국 IT의 르네상스'라고 하기도 하며, 우리 언론들은 연달아 '한류열풍'을 보도하며 '한국연예사업의 르네상스'라고 호들갑을
한국 영화의 신르네상스 시대가 열렸다.
(1) 한국영화의 시대별 특징
① 초창기 (영화 비즈니스의 태동기) : 60년대 이전으로 역세권, 사람이 모이는 곳(시장)에 극장이 건립되고 영세한 규모로 운영되었다.
② 전성기 (초기 르네상스기) :60년대로 대규모 극장과 그 연계망이 주도권을 잡고 영화산업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르네상스 시대 이전의 15세기이다.
영국의 역사는 기원전 2000 년경 청동기 시대에 영국으로 건너온 켈트(Celt)족에서 시작되었다. 고대영어 시기는 앵글로·색슨족이 중심이었던 5세기 중반부터 노르만족의 침입 이전인 11세기 중반까지로 본다. 로마 알파벳이 영국에 들어오기 전에 앵글로·색슨족은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
Ⅰ. intro
셰익스피어는 어쩌면 세상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이름의 작가일 것이다. 지금까지 어떤 시인도 그만큼 자주 읽히고, 인용되며, 번역되고, 공연되며, 영화화되고, 작곡되며, 연구된 적은 없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관해서도 수많은 연구 논문과 저서가 간행되었고, 지금도 관련 단행본이
Ⅰ. 개요
“멀리 떨어져있는 중요한 것을 향한 우리의 젊은이들의 첫 번째 시선은 로마로 향해있었고, 거기서 체류한다는 것은 교양 있는 인간의 삶을 보충하는 것이다”라고 괴테는 그에게 자신의 로마에 관한 위대한 시를 선사해 주었던 Wilhelm von Humbolt에게 1806년 8월 22일 쓰고 있다. Humbolt가 183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