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대전 이후에 생로 생겨난 다다이즘과 신즉물주의의 새로운 미술사조를 볼 수 있으며, 제3제국 나치정권 시절에는 표현주의 미술이나 여러 사조의 미술이 나치의 이데올로기 관점에 의해 퇴폐미술로 낙인 되기도 하였다. 이후 제2차 세계대전 종전후 다시 여러 미술운동이 활발히 진행되게 된다.
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 2004, p. 65에서 재인용.)
팸 미첨(Pam Meecham)은 모더니즘에서 변함없이 추구했던 ‘영웅적’측면은 상품화를 거부했으며, 또한 세계에서 물러남을 찬양하거나 이를 실제로 감행했다고 지적한다. 1860년대 인상주의자들은
1. 신 영상주의 출현
1950년대 이후를 통틀어 현대사진시대라고 일컫는다. 그것은 영상언어의 기능을 중시한 영상사진의 대두를 의미한다. 영상사진 즉 현대사진의 등장은 어린이가 태어나서 성장하는 가운데 모국어를 익히는 언어 학습의 발달 과정과 동일한 구조로 파악되며, 인류가 영상언어를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로 예술성 자체의 의미라기 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 예술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해 언급된 명칭이다.
팝의 정의는 통속적인 가요곡으로 영국과 미국등의 영어권에서 불리
미술은 격변의 시기라고 볼 수 있는데 특히 인상주의는 색채와 형태를 자유롭게 구사하며 색채를 사용해 기존 회화의 정형적 미술에 저항하면서 새로운 사조를 이루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본격적인 현대미술 시작에 앞서 현대성을 규정하며 동시대와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눈에 보이는 대로 표현하
파리에서는 첨단의 경향이었던 입체주의의 뒤를 이어 새로운 미술운동이 등장하였다. 초현실주의의 작가들은 자신들의 경향을 반모더니즘적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들은 그 직접적인 선구인 다다 작가와 마찬가지로, 현대미술사를 이루어왔던 모든 사조들을 인간의 삶과 아무 관련이 없는 인위적인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팝아트와 네오 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예술
미술의 형식
1)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는 기존의 고상한 미술에 반기를 들고 저속한 대중문화와의 결합을 기치로 내세워 고도로 산업화된 1960년대 서구 대중 사회를 미술 속으로 수용한 사조이다. 따라서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 보다는 흔히 발견되는 일상의 이미지나 광고, 산업 디자인, 사진술, 영
인간의 삶의 모습을 표현한 그 모든 것을 포함하는 그림이라고 볼 수 있다.
<“민중의 싸움”>
군부독재에 대한 저항이 사회운동으로 확산되던 무렵, 미술도 변혁에 동참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우리나라 현대미술의 한 사조- '민중미술'[출처] 5월이면 떠오르는 민중미술의 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