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한국교회사의 개념요소:한국 + 교회 + 역사
한국은 보편적 개념이 아닌 특수한 개념이다. 다른 국가들과 구별하여 말할 때 한국이 드러난다는 말이다. 그러나 교회는 그렇지 않다. 교회는 보편적 개념이라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교회는 누구 누구를 위한 교회라는 제한이 없고 있어서도 안되기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종교 전시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만큼 새로운 종교 혹은 종파의 탄생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사회적으로 볼 때 신흥종파 혹은 신종교라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기여도 현황 및 비판점
종교 별 사회복지활동,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지난 2009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복지, 교육, 대
Ⅰ. 서 론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제 1부 서양 교육사
1. 고대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
II. 본문
1. 아랍과 이슬람의 발흥
1) 이슬람 이전의 아랍과 그 주변
아랍인은 누구인가?
아랍은 오래된 역사와 풍부한 전통을 가진 민족이다. 기원전 3천 년 대의 도시 유적이나 신전 유적이 근래에 들어 아라비아 반도에서 발굴되고 있다. 아라비아 반도 남부에 있는 예멘이나 하드라마우트에
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1) 스파르타교육
: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
문익환은 1918년 6월 1일 중국 길림성 화룡현 지신진 명동촌 동거우에서 태어났다.
1906년 이상설이 최초의 신식학교 서전서숙을 세우고 이 학교가 1년이 채 못 되어 문을 닫자, 명동촌 사람들은 1908년 명동의숙을 설립한다. 이 때 교사로 초빙된 정재면이 ‘성경을 정규과목으로 가르치고 예배를 드릴 수
Ⅰ-1. 계급이냐 계층이냐
불평등과 같은 사회 현실을 계급이나 계층구조에 결부시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태도는 사회학의 오래되고 값진 상표와 같은 것이다. (한상진, 서울대 사회학) 한상진 편저. <계급이론과 계층이론> 문학과 지성사.
계층이나 계급이라는 말은 사회학 서적을 접한 사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