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 Wissenschaft, 1806~07』
2. 뉘른베르크 :
『논리학 Wissenschaft der Logik 1812』
3. 하이델베르크 :
『철학적 학문의 제집성 Encyklopädie der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1817』
4. 베를린 :
『법철학 강요 Crundlinien derPhilosophie des rechts, 1821』
1.2 헤겔의 사상적 배경- 관념론
헤겔 사상의 가장 중
der Logik》(1812~1816)을 저술하였다. 1816년 하이델베르크대학 교수로 취임, 그 동안 《엔치클로페디 Enzyklopdie der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1817)를 발표하였으며, 1818년에는 프로이센 정부의 초청으로 베를린대학 교수가 되었고 곧 마지막 주저 《법철학 강요 Grundlinien derPhilosophie des Rechts》(1821)
이 책은 원제『Ideen zur Philosophie der Geschichte der Menschheit』 중에서 제15장인 <역사 발전의 법칙> 부분을 번역해 놓은 책이다.
‘역사철학자’라고 하면 가장 먼저 누구 떠오르는가? 아마도 대개의 사람들이 헤겔을 역사철학의 아버지로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헤겔의 역사철학이 바로 헤르
der Logik》(1812∼16)을 저술하였다. 16년 하이델베르크대학 교수로 취임, 그 동안 《엔치클로페디》(17)를 발표하였으며, 18년에는 프로이센 정부의 초청으로 베를린대학 교수가 되었고 곧 마지막 주저 《법철학 강요: Grundlinien derPhilosophie des Rechts》(21)를 내놓았다. 베를린 시절은 헤겔의 가장 화려한 시절
der Logik》(1812∼16)을 저술하였다. 16년 하이델베르크대학 교수로 취임, 그 동안 《엔치클로페디》(17)를 발표하였으며, 18년에는 프로이센 정부의 초청으로 베를린대학 교수가 되었고 곧 마지막 주저 《법철학 강요: Grundlinien derPhilosophie des Rechts》(21)를 내놓았다. 베를린 시절은 헤겔의 가장 화려한 시절
Philosophie der Kunst』, 서정혁 역, 지만지고전천줄, 2008, p 56.
그리고 신적인 것은 그 자체로 정신의 본질이며, 자기 자신을 대상화하려고 노력한다. 이에 따라 아름다움의 고귀한 영역의 추상적 규정이 드러나고, 이 영역은 진리의 인식에 도달하려고 함께 경주하는 예술, 종교, 그리고 철학의 세 가지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