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 도시를 중심하여 여러 다른 가정 교회가 있었다. 바울이 이들 교회를 “하나님의 교회”라 호칭했다. 바울은 “지금이 구원의 때”라 이해하며 성령의 도우심으로 방언과 이적과 기적과 놀라운 능력을 나타냈으며 종말론적인 입장에서 “임박한 재난‘을 앞두고 독신으로 남았다. 이러한 생활
지금까지 교회성장과 성령의 은사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교회성장에 관한 많은 저서를 통해서 교회성장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것을 보면 교회성장의 중요한 요소들 가운데 하나가 성령의 은사라는 점이다. 그만큼 성령의 은사는 기독교에서 아주 중요한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회들
하고, 헬라어로는 그리스도라고 한다. 구약에서 기름부음을 받은 자들은 선지자, 제사장 그리고 왕이었다.
1. 구약의 삼위일체 여호와
삼위일체 하나님 사상은 신약만 아니라 구약에도 잘 나타나 있는 귀중한 복음이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복음의 근본과 핵심이며, 우주가 존재하게 된 근원..
11장 세움의 기초, 모델 및 원리
[예화 1: 성취목표를 잘못 이해한 충성스러운 직원의 예화] -page.421-423
본 예화의 문제점은 고용한 사람이 성취해주기를 바라는 것을 직원에게 분명하게 말해주지 않았던 것이다. 성취해야 하는 세부적인 상황들에 대해 서로 토의를 한 후에, 이 직원은 실로 뛰어난 일
2. 양식비평에 대한 비판들 E. P. Sanders의 책, 192~200쪽.
1) 양식비평이 학계에 한창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던 시기에 소장 학자들은 공관복음서가 민속 문학과 비교될 수 있다는 이론에 반기를 들었다. 복음서 자료가 집단으로 만들어졌고 공동체들에 의해 사용되었다는 견해는 그 공동체들에 속해 있던
장하였다. 그러나 천문학자 로버트 자스트로우는 최근에 이 주장을 반박하는 새로운 사실을 지적하였다. 그의 설명은 이러하다.
현재 우리는, 천문학적 증거를 따라가 보면 세계의 기원에 관한 성서의 견해에 이르게 됨을 알고 있다. 세부점들은 차이가 있지만, 창세에 관한 천문학 기록과 성서 기록
항상 야훼 하나님과 동일하시다. 바로 이 로고스를 통해서 하나님은 구약의 족장들에게 자신을 계시하셨다.
우리는 위와 같은 동일한 사상을 이미 부처의 첫 신학 작품(《Das ym selbs》, 1523)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만물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만물이 그리스도를
장담했던 영국 국교도들은 아무 것도 이어 주지 못했다. 그래서 가난한 사람들이 이 분열된(산산 조각난) 복음을 듣고 절망 속에서 레닌에게로 전향했다. 예수님께서는 "교회가 하나가 되면 세상이 나를 믿을 것이다"라고 하셨다. 만일 사회 복음(Social Gospel)과 순복음(Full Gospel)이 협력하기만 했다면, 세
제 2 장 성서 바르게 읽고 해석하기
1. 성서이해의 유형
성서는 성서의 본질과 성격에 합당하게 읽고 해석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말의 의미는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성서의 본질과 성격이 간단히 규정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성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교회는 지금까지도
C. 로마서 5장의 위치와 의의
로마서의 전반부인 1-8장은 도입부와 함께 기독교 구원관 전반의 원리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도입부에 해당하는 1:1-17에서는 신약 서신서의 전형적인 머리말 양식에 따른 인사말과 본서의 핵심주제인 이신득의 복음의 기원과 핵심 내용 및 복음의 능력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