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에 도착한 후 얼마 동안 머물며 교회를 설립했음이 확실시된다. 바울은 처음 고린도에 “두려움과 떨림”가운데 도착하였으나 거의 18개월 동안 복음을 전한 결과 고린도 뿐만 아니라 아가야 지방 전체에까지 전파되었다. 바울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의 도움과 모든 이방 교회의 후원을 받
고린도전서>,(아가페 출판사,1989)p92
이처럼 영적인 성장도 먼저는 선교적 설교 내용인 십자가의 말씀을 믿음으로 바르게 받아들여야 하며 그 다음에는 같은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으로서의 십자가의 말씀을 배우고 이해해야한다. 즉 이 당시의 고린도교회의 생각과 삶은 단지 변화되어 가는 초기 단계
적용하여 그리스도를 아는 바른 지식이 본 논고를 읽는 사람들 가운데 가득하기를 기원한다.
Ⅱ. 본론-사도행전에 나타난 기독론
1. 베드로의 기독론
가. 베드로는 누구인가?
(1) 베드로의 인생과 업적
베드로는 사도행전 뿐 아니라 모든 복음서에서 예수님의 제자들 중 두각을 나타낸 인물이
신약성서에서도 여전히 교회가 하나님의 백성으로 불리는 사실을 통하여 증명된다(벧전 2;9-10; 고후 6;16; 히 8:10; 계 1:6, 5:10, 21:3 등). 그리고 예수와 초대 공동체가 예수에게 적용한 ‘인자’(단 7:13)라는 칭호는 바로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을 대리하는 예수의 집단적 인격과 활동을 나타낸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갈 것이 합당한 것인가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오늘날 경건의 진정한 의미는 모른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거나 세상 속에 파묻혀서 아예 인식조차 하지 않는 양면 속에서 과연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영적 존재인 인간이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