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안성 남사당의 유래 및 역사
1) 남사당패의 개념과 기원
남사당패는 조선시대 흥행적인 놀이를 가지고 떠돌아다닌 일종의 유랑예인 집단을 뜻한다. 이들은 주로 서민들이 사는 곳을 찾아다니며 공연하였다. 남사당의 연원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자료는 매우 빈약하므로 남사당 연구에서 그 기
놀이(하회별신굿탈놀이, 자인팔광대)
(4) 황해도 지역: 해서탈춤(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남사당 광대들을 기억하시는 분들은 남사당패의 생활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마을의 큰 마당에서 밤새워 서민들을 위한 놀이판을 벌이고, 며칠 뒤면 짐을 싸들고 다른 마을을 향해 또다시 길을 떠나는 떠돌이 생활을 했다. 또 남자들만으로 구성되었으니 여성의 역할도 소화해야 되는
남사당패의 남녀간 생활양상과 작품을 유기적인 관계 속에 분석하여, 영감 할미 사이에서 벌어지는 극중사건의 전개가 농경제의에 바탕을 둔 여름과 겨울의 싸움굿 화소에서 비롯된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전승집단의 남녀 사이에 얽힌 관계 양상을 토대로 형성되었음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 경향은 꼭
놀이장에서의 신명난 춤을 말한다. ꡐ탁무(탁무)ꡑ라 함은 지금의 풍물형태를 가리킨 것이 아닌가 보아지는데, 그 형식 즉 제천의식(제천의식)은 어떠한 내용이었으며, 예능적 형식은 어떠한 모양을 하였을까 하는 점이 풍물의 유래를 규정지어 주리라 보여진다.
원시시대의 제천의식 또는 집
노래를, 심지어 마을에 누군가가 죽어 장례를 치를 때에는 상여가를 부르며 그 혼을 달래기도 하였다.
사물놀이는 김덕수 사물놀이패가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관심받기 시작하였다. 1957년 5살의 나이로 전통놀이판에 들어선 김덕수씨는 남사당패의 후임자로, 사물놀이를 널리 알린 장본인이다.
남사당놀이로 보는 것이다. 남사당패란 우리의 오랜 역사에서 민중속에서 스스로 형성, 연희되었던 유랑예인집단 (流浪藝人集團)을 일컫는 것으로 그 배경은 말할것도 없이 민중적 지향을 예술로써 승화하여 온 진보적 구성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반인적 자연(反人的 自然)과 인성(人性)에 대
남사당놀이 등과는 달리 다양한 계층의 청중들을 널리 포용할 수 있는 폭과 유연성을 지녔다.
2. 판소리의 기원
민족문화의 정화로서 판소리가 어디에서 기원해서 전성기를 누리다가 현재에 이르렀는지 그 기원의 문제를 따지는 것은 판소리의 본질을 밝히는 핵심적인 요소로 전체를 관통하는 문
Ⅰ. 꼭두각시놀음
1. 명칭과 계통
1)명칭
대개 꼭두각시놀음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이는 대개 다른 등장인물인 '박첨지'나 '홍동지' 이름을 따서 '박첨지놀음' 또는 '홍동지놀음'이라고 하며, 남사당패에서는 '덜미'라고도 부른다.
꼭두각시놀이의 명칭과 유래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중국의
놀이와 풍물굿을 한꺼번에 이해할수 없지만, 그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규명한다면 오히려 사물놀이의 특징과 그것이 정착하게 되는 사정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여긴다.
풍물굿은 여러 사람이 춤사위와 발림을 하며 악기를 연주하는 형태이다. 그러므로 규모가 크고 볼 품도 있어서 사뭇 흥겨움과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