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세계사교육(세계사교과교육)의 성격
세계사 과목은 학생으로 하여금 인류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의 우리와 우리가 사는 국제 사회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그 기반 위에서 현대 사회의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여 이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한 것이다. 특정한 지역 편중을
Ⅰ. 시뮬레이션학습의 정의
시뮬레이션이란 현실의 어떤 측면을 모방하거나 축소시켜 가르침으로써 학습의 동기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코스웨어 형태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할 수 있다고 본다. 학습자는 단순화 되고 보다 체계화된 모의 현실상황에서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2) 기존 저작권 침해책임 판결
저작권을 직접적으로 침해한 자에 대해서는 당연히 책임을 물을 수 있으나, 저작권을 직접적으로 침해한 이용자가 아닌 OSP에 대해서는 저작권 침해 책임을 물을 수 있는 확실한 법적 근거가 없다. 하지만 OSP에 대한 기존의 두 가지 판례를 통해 저작권 침해 책임의 근
●샤플라(Shapla) 초등학교
1987년에 개교한 샤플라 초등학교는 방글라데시, 인도, 파키스탄 등에서 이주민들이 많이 들어온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이 지역은 이슬람계 학생이 많기 때문에 영어를 제 2언어로 사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8년 영국 전국학력평가시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
7. 단원의 평가 계획
가. 평가의 방향
민주 정치의 기본 원리를 실생활과 연관 지어서 파악하도록 하고,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를 찾도록 한다. 국회, 행정부, 법원의 기능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모의 국무 회의, 모의재판 활동에서 주어진 역할에 참여하는 정도를
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개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같은 플라톤의 정의에 관한 모순에 대해 정의 자체를 인간들 사이의올바른 관계로써 해결해 보고자 했다. 물론 그에게서도 정의는 플라톤의 경우처럼 “완전한 덕”이었다. 하지만 그는 이 덕을 “완전함”이나 “무조건적인”것이 아니라 법적
Ⅰ. 사회과(교육, 수업) 주제중심학습(토픽학습)
1. 개요
학생들이 교과 학습 활동을 해 가는 과정에서 더 알고 싶고, 탐구하고 싶은 내용을 주제로 선정하여,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개별 활동 및 소집단 활동으로 조사 연구하며, 문제를 해결해 가는 학습 방법이다.
2. 필요성
ㄱ) 학생 개개인의
제7차 교육과정은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창의성을 계발․신장하며, 정보 능력의 고양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중시하고,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추구하였다. 그리하여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육성하고, 수준별 능력을 최대한으로 고려하는 교
Ⅰ.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개념과 준비
모의재판학습(모의재판수업)이란 재판형식을 빌어서 학습문제를 해결하는 학습방법이다. 학급, 학교, 고장, 사회의 문제를 재판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게 하는 학습이다. 학생들은 재판과정을 지켜보면서 자기의 생각과 비교해
지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개념적 지식(Knowledge of Concept)과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이다. 개념적 지식은 언어화될 수 있는 것으로 개념화를 통해 정보를 전달한다. ‘요리’를 예로 들면, 요리법에 관한 지식이 그것이다. 이것은 평범하게 의사소통하는 ‘정보’이다. 그러나 그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