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뮬레이션학습의 정의
시뮬레이션이란 현실의 어떤 측면을 모방하거나 축소시켜 가르침으로써 학습의 동기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코스웨어 형태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할 수 있다고 본다. 학습자는 단순화 되고 보다 체계화된 모의 현실상황에서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가상현실에서의 역사현장으로 들어가서 직접 과거의 역사를 체험하는 방향으로 가는 등, 첨단기술의 학습법이 보편화된다. 그 외에도 유전자공학이나 어려운 물리를 배울 때 가상현실에서 이해하기 쉽게 도표와 구조물을 배우게 되며 특히 어려운 것일수록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게임의 형
시뮬레이션게임은 모의 학습, 가상 실험 연습, 모의 상황 게임, 모의 상황 놀이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이 학습 과정에는 갈등 상황이 게재되어 있고, 행위가 규칙에 의하여 강제되며, 분명한 종결과 더불어 승자와 패자를 결정하는 명확한 방법이 있다. 그리고 현실 생활과는 구분되는 인위적인 활동으
학습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앞으로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기술은 의료, 금융, 자율주행 등의 분야에서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방 분야에서 군사작전 시뮬레이션, 무기체계 설계, 사이버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슈퍼컴퓨터가 활용되고 있다. 군사작전 시뮬레이션 분야에서는 다
결합하여야 한다. 첫째, 여러 가지 센서나 인식기술을 통합·사용하여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행위나 처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감지하고, 둘째, 이를 기반으로 내부의 모델을 만들어 시뮬레이션하고,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여러 감각기관을 통하여 일관된 형태로 이를 디스플레이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