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향파문학의 거점 역할을 했다.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술 권하는 사회」, 김동인「명문」등을 발표했다. 1949년 3월 통권 81호 까지 발간.(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16.)
1920년에 발간되어 1926년까지 속간된 당시 대종합지인 《개벽》은 신문학
문학사』(현대문학. 1989.) 139면.
또한, 「찬송」이라는 시에서 님은 물리적인 세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닌, 물질에 내제되어 있는 본성으로도 형상화 되기도 한다. 한계전. 『한용운의 님의 침묵』(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269면.
한용운의 ‘님’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복합적 해석의 가능
■ '님'지향의 시(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과 한용운은 여성 화자를 삼아 님 상실의 사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서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소월은 과거로의 도피나 망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한용운은 미래 속에다 희망의 기약을 내 걸
문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76쪽 참조.).
에 대립되는 사조로, 고전주의에 이어서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낭만주의가 전개 된 시기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체에 걸쳐 있다. 낭만주의에 대해 고찰을 하다 보면 곧잘 미궁에 빠지기도 하는데 이는 낭만주의의
1920년대 중반 이후, 韓國文學은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擡頭되면서 文學과 이데올로기 문제가 중요한 關心事로 부각되기에 이른다. 따라서 韓國文學史에서 20년대 및 30년대 문학의 正當한 評價를 위해서는 당시 숱하게 論議된 '프로문학'에 대한 올바른 認識과 評價가 先行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프
3) 「탈출기」작품 분석
● <탈출기> 이해하기
<탈출기>는 최학송 자신의 경험을 그려내는 자전적 소설로, 이 만주 체험소설은 동시대의 문학인들로부터 체험문학의 걸작이라고 평가되었다. 가난에 시달리다 못해 고국을 등지고 간도 땅으로 살길을 찾아 나섰던 빈농이 차디찬 현실에 의해 꿈이 좌
경향은 이른바 문화 정치로 인해 부분적으로나마 언론 출판의 자유가 허용됨으로써 좀더 강한 현실성을 얻게 되었다.
④ 신경향파의 대두와 프로 문학 : 일제의 수탈로 인한 극단적인 빈궁을 문제삼는 신경향파문학이 대두되었다. 최서해의 소설에서 시작된 신경향파문학은 1923년을 전후하여 전
용어는 그 쓰임에 따라서 서구에서도 시대와 나라에 따라서, 또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달리 쓰여 왔기 때문에 그 개념이 매우 애매하고 이설도 많다. 더욱이 시대와 문화적 배경이 다른 1920년대의 한국에서 19세기의 서구의 낭만주의가 그대로 이식되고 똑같이 적용되었다고 보는 것은 잘못이다. 일반
Ⅰ. 서론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6조-김혜경, 민윤정, 홍성숙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6조 - 민윤정, 김혜정, 홍성숙
1920년대는 문학사에 있어 근대소설의 완미한 수립을 이룬 시기라고 볼 수 있다. 1919년 3.1 운동을 거
Ⅰ. 서론
3.1 운동은 한민족 전체의 자아각성과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부터 비롯된 거족적인 항일 투쟁이었다. 이 운동을 통해서 우리 민족은 구체적인 의미의 민족의식을 국민 각자가 지니게 되었다고 하겠다. 3.1 운동이 비록 그 현실적인 결실을 맺지는 못했으나 이로 인해 우리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