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E-Learning
1. 이-러닝(E-Learning)이란?
ꌺ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
-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
경이라 불리는 미디어환경의 변화의 핵심은 수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권의 행사에 있으며, 나아가 더 이상 자신들의 생산욕망을 숨기지 않고 수용자 스스로가 새로운 내용들을 제작할 욕망을 표출하도록 디지털기술이 이끌어내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 국내의 미디어환경은 영상미디어센터설립
미디어들은 우리의 생활세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교육전문가들은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아무런 보호 없이 매일 화상매체들을 통해 매개되는 엄청난 메시지들의 ‘자극범람’을 우려한다. 따라서 정보화사회의 미디어환경에서 수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을 길러주는
환경과,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의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게 하며, 그 집단이 어떠한 환경에 처해있는가의 문제는 청 소년의 생활방식과 가치관 형성에 매우 큰 의미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이 속한 집 단의 성격과 그 성격을 규정하게 되는 심리적 상태와 함께, 사회문화적 환경을 주시할
미디어환경과의 차이점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인가?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서 새로운 미디어환경에 대하여 몇 몇 Key Concept를 생각해 보도록 하자. Key Concept - Prosumer (Mark Poster) Re-Sourceiver 상호작용 신기술 매체와 이용자의 지속적 결합촉진, 정보 다 확산 과정, 참여, 새로운 미디어환경, 시대정신
Ⅰ. 서론
미디어는 사회적․정치적․문화적 변인으로서 인간 환경을 구성하고 있으며 사회변동의 핵심이자 근원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환경변화는 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능력과 관계한다. 미디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시공간의 한계를
매체보다 탁월한 기능을 수행한다. 동시에 독서는 한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발전의 토대가 되는 정신 문화의 주된 매개수단 이정춘, 『미디어환경과 독서교육』, 이진출판사, 2000, p.29
, 그리고 인류의 문화기술로서 그 중요성을 갖고 있다. 이렇게 독서가 중요하지만 독서를 하지 않는 청소년
매체환경이 급변하고 역기능도 커지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아동청소년의 자율적 참여를 통한 유해환경 대처 능력 함양 프로그램인 YP프로그램 보급을 확대한다. ‘청소년 스스로 지킴이(YP)’는 아동청소년의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을 통해 유해한 환경에 대한 분석·조절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매체의 본래적 기능과 영향력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대중매체 내용의 평가 및 선별능력을 길러 실제 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대중매체를 이용해서 수용자 자신들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을 소유하도록 적극 유도하는 과정도 포함한다.
Ⅱ. 미디어교육과 교사역할
경우가 많다.
이런 이미지 중심의 매체이다 보니 텔레비전을 ‘바보상자’라고 일컫는 경우가 많다. 이미지주의는 시청자를 즉흥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의 세계로 몰고 가서 과학적 사고나 합리적인 판단 능력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간주된다. ‘사고의 몰수, 감각의 자극’으로 표현되는 텔레비전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