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들을 한데 모아놓은 오르세 미술관(Muse d' Orsay)은 옛 오르세 역사(驛舍)를 새로운 목적에 맞도록 개조한 아주 훌륭한 본보기일 뿐 아니라 새로운 박물관 유형을 창출해낸 경우다. 처음에는 오르세 역사의 철거를 제안했지만 여론의 비판등으로 지스카르 데스탱 대통령은 이 건물을 국가적인 기념
표현의 기법을 평론가들이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그림에 대한 지나친 비판은 거꾸로 그가 제시한 표현 기법의 참신함과 근대적인 명쾌함을 일반에게 인상적으로 남겨 작가에 대한 관심을 모았다.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 폴 세잔 [Paul Cézanne]
-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축제는 모든 예술이 미분화(未分化)된 상태에서 종교성을 포함하여 엮어지는 종합 예술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말하지만, 오늘날 축제는 초기의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로부터 탈피하여 유희성을 많이 지니게 되었다. 제의와 놀이를 포함하고 있는 축제는 종
Ⅰ. 서론
어린이들에게 휴식과 놀이 그리고 배움의 공간이어야 할 어린이 놀이 시설이 언제부터인가 어린이들에게 사고위험의 사각 지대로 변하고 있다. 실외놀이터에서는 넘어짐, 미끄러짐, 부딪침, 충돌, 낙상, 베임, 끼임, 눌림, 익사 등 여러 가지 안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추락사고의 경우 어
공간에는 유화와 벽화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많은 작업 시간과 고가의 재료비를 요구하는 스테인드글라스 보다 유화와 벽화가 더 간편하였다. 그리고 15세기 플랑드르 사실주의 회화의 영향으로 스테인드글라스는 사실주의적인 유화나 벽화의 모방형태로 변하였다. 즉 패널 형식으로
구성주의자들은 새로운 사회건설에 예술을 가지고 참가하려했고, 이는 건축에 있어서는 기능주의로, 조각ㆍ회화에 있어서는 기하학적 추상주의로 이어진다. 특히 건축ㆍ조각에 있어서는 금속, 유리, 그 밖의 근대 공업이 나은 새로운 소재를 구사하여, 참신한 공간 표현을 하였다. 특히 이 운동은 조형
교육을 받아 온 소수의 전수자들만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소수의 문화라는 이야기에서 벗어날 수 없다. 사회를 바탕으로 한 한 개인의 주관성은 그 결과 사회와 어떤 연관도 찾을 수 없는 환상이 되어버렸다. 예를 들어 몬드리안의 사각형들은 분명 아우슈비츠와 다샤우의 희생자들에게 어떤 위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