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국내 입점을 시작으로, 지난 10여 년간 전국적으로 거대한 에스프레소, 테이크아웃(take-out) 커피 전문점 시장이 형성되면서 커피는 젊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아 왔다.
커피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커피를 마시는 동기를 변화시켰
브랜드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좋고, 좋지 않은 느낌” 또는 “브랜드에 대한 신념” 등과 같이 제품자체에 대한 감정이 제품과 관련된 여러 정보의 간접적 요소와 결합되어 형성된 소비자의 심리적 구조체계라고 정의 될 수 있다.(정순태,1984)
이정준(1996)은 연구에서 브랜드 이미지란 ‘소비자가 특정
구조조정을 거친 아케이드게임 및 아케이드게임장은 전체 게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7%에 불과한 약 870억원 수준으로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2006년 아케이드게임과 아케이드게임장을 합쳐 약 3조3,000억원에 달했던 것에 비춰볼 때, 시장의 지속가능성을 우려 할 수준으로 침체되었다. 이 여파로 20
Ⅱ. 이론적배경
1. 고객만족의 이해
1) 고객만족의 개념
1960년대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과 불만족의 개념이 처음으로 미국의 문헌에 등장한 이래 많은 관심과 연구가 마케팅학계와 실무분야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 이유는 고객만족·불만족의 수준이 기업 마케팅활동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하
더 나아가 대중문화의 질적 저하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 같은 문화적인 책임과 더불어,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환경오염과 산업 재해 등은 기업에게 커다란 사회적 책임을 안겨 주었다. 오늘날 이러한 책임에 방만한 기업은 국내외 소비자, 시민단체, 국제기구 등에 의해 외면당하면서 점차 경쟁
문화적 자본의 분배구조 재생산을 통해 교육제도가 계급들 간의 권력관계 구조 및 상징관계구조의 재생산에 기여하는 바를 규정하였다. 실체론 적 원자론과 결별하고, 구조와 행위간의 매개로 작용하는 성향체계인 습성의 생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다시 말해 구조에 적응되는 행위
1. 들어가며
몇 년 전 한국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던 '모래시계'라는 드라마가 있다. 한국 근대사를 중심으로 주인공들의 사랑과 꿈을 그린 이 드라마는 여러 유행어와 함께 '정동진'이라는 곳을 부각시켰다. 이 드라마가 나오기 전까지는 그냥 평범한 간이역이었던 곳이 이제는 매해 수많은 사람들
연구를 통한 문화마케팅의 현황 분석을 토대로 현 시점에서의 한계점과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특정 기업으로는 국내 기업 중 국외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로서 문화마케팅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기업으로「삼성전자」를 선정하였으며, 「삼성전자」내의 문화마케팅 사례에 따른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떻게 해서 ‘지속적인’ 성공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이것이 우리가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된 최초의 의문점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기업들이 어떻게 경영환경에 적응하고 그에 상응하는 경영패러다임을 시도하는지를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스타벅스도 커피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인식하다”
-스타벅스는 2002년 출시했던 그린티 프라푸치노에 이어 2007년 팥이라는 전통 식재를 이용한 레드빈 프라푸치노를 추가로 시판함으로써 기능성 건강 음료의 중요성을 반증하고 있다. 또한 레드빈 프라푸치노가 스타벅스 코리아 직원들의 제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