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출현되었으며, 고기숭상과 요리법이 재현되었다.
(3) 제3기(조선시대: 유교사상의 식문화)
유교의 이념을 근본정신으로 한 대가족제도의 형성과 가족 ․ 친지 ․ 이웃 등과 함께 모여 식사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었으며, 식사의 형식을 증시한 식생활의 규범정착시대였다. 특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가장 좋은 식품으로 김치를 손꼽았고 이러한 김치를 세계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김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할 것이다. 김치를 정의하자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 채소발효식품으로 쌀 위주의 식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부식의 하나로, 소금에 절인 배추 또는 무, 오이 등의 채
조선시대의 문헌인 <성호사설>에는 이에 관한 해석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곧 <주례> 주에 이르기를 "합쳐 찌는 것이 이(餌)이고 만드는 것이 자(餈)이다."라고 했고, 이에 덧붙여 구(救)란 볶은 콩이고, 분(粉)이란 콩가루이므로 찹쌀이나 기장쌀로써 먼저 가루를 만들어 볶은 콩을 얹어 만든 떡이
농산물을 이용하여 만든 특색 있는 떡과 지방마다 떡의 크기나 모양 그리고 떡살의 문양 등은 떡의 품격을 높여주고 조상들의 식생활 의 풍류와 동양의 오행사상을 느끼게 한다.
지금부터 이러한 전통 떡의 어원, 역사, 떡 문화의 특징, 그리고 떡에 얽힌 풍속에 대해 알 아보기로 한다.
1.과줄(과정류)의 어원
우리나라에서는 유밀과, 다식, 정과, 과편, 숙실과, 엿강정 등을 통틀어 전통적으로 과줄(과정류)라고 하였고, 외래 수입과자와 구별했다, 옛말로 한과는 조과라고 하였는데 여기서 과정류란 곡물에 꿀을 섞어서 만드는 것으로 菓란 말은『삼국유사』가락국기 수로왕조에 제수
안보상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계량화한 수치를 말한다. 50점을 기준으로 그 이상은 긍정적, 그 이하는 부정적임을 뜻한다.
다음 중국에 대해서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본 론
① 중국인의 역사인식
위에 조사표는 동북아 역사재단의 한, 중, 일 역사인식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기사이다.
문화의 세계화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등 잠재적이고 무한한 가치에도 관심이 높아지게 됐다. 또한 한식으로 대표되는 국내 외식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음식문화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각각 음식의 기능적 측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가장 긴 전통을 이어 온 한국인의 삶의 역사 자료라 할 수 있다. 한민족의 역사와 함께 하여 온 옹기의 역사성과 한국 전통 문화를 대변하는 문화적 가치는 한민족 문화의 정체성 정립에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자산일 뿐 아니라 실제로도 발효식품 저장용기로서 이상적인 용
조선시대의 문헌인 「성호사설」에는 이에 관한 해석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곧 「주례」 주에 이르기를 "합쳐 찌는 것이 이(餌)이고 만드는 것이 자(咨)이다."라고 했던 바, 이(餌)는 찧어 가루로 만든 다음에 반죽을 하므로 "떡으로 만든다."고 하였으며, 자는 쌀을 쪄서 매에 문드러지게 치는 까닭
역사
우리나라는 농경 문화권으로 일찍이 신석기시대부터 농경이 시작되었다. 한과는 대부분 곡물이 주재료로 이용되기 때문에 곡물 이용 전 한과의 이용도 그 역사가 상당하다고 보인다. 그러나 한과를 만들기 시작한 시기는 상고시대의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 없다.
우리나라 과자의 기원이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