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기토 에르고 숨(Cogito ergo sum,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서양 근대 철학의 시작이라 불리는 데카르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데카르트의 명제는 지금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나를 포함한 현시대의 길 잃은 방황자인 우리에게 “나는 고민한다. 고로 존재
Cogito ergo sum (코기토 에르고 숨)" 즉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이다. 이제 인간의 존재 이유는 신이 아니라 '나'라는 생각하는 주체 때문으로 바뀌었다. 또한 우주의 원리를 파악하려는 태도에서 초자연적 현상을 부정하기 때문에 합리주의는 기독교로부터 필연적으로 멀어질 수밖에 없다.
① 주
코기토의 의식적 이중체
0 데카르트를 속이려는 신과 그에게서 교묘하게 얼굴을 돌리는 교활한 천재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는 근대 철학의 문을 연 데카르트의 중요한 명제입니다. 코기토는 ‘나’를 속이려는 신에게서 얼굴을 돌려 ‘나’ 자신을 사유의 새로운 지반으
코기토의 의식적 이중체
0 데카르트를 속이려는 신과 그에게서 교묘하게 얼굴을 돌리는 교활한 천재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는 근대 철학의 문을 연 데카르트의 중요한 명제입니다. 코기토는 ‘나’를 속이려는 신에게서 얼굴을 돌려 ‘나’ 자신을 사유의 새로운 지반으
Cogito ergo, sum: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직관만은 확실하다고 생각했다. '코기토'는 하나의 특수한 사물 곧 자신의 자아가 존재한다는 확실한 지식을 제공하므로 논리적으로 자명한 진리이다.
그러나 '코기토'는 단지 사유하는 사람만의 존재를 확실한 것으로 정당화할 뿐이다. 만일
코기토를 확립했다. 데카르트의 의심은 지각에 의존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자신의 지각의 지각을 통해 얻어진 모든 정보를 의심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발견한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를 통해 영상의 존재여부를 증명할 수 있을까? 과연 ‘영상’이라는 것도 근본적으로 존
코기토’적 출발, 즉 의식이 변증법적인 운동을 통해 상승하여 정신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서술하고 있고, 그것은 헤겔의 평생 동안의 철학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 절대정신의 과정에서 예술과 종교와 철학은 발전적 단계이지만 이념이 각기 다른 형식으로 현시하므로 ‘
코기토를 논박한다.
마르크스에게 ‘주체’나 ‘인간’이란 개념은 사실은 역사적 과정의 결과물이자 생산물이다. 즉 개인이 어떤 종류의 인간이며 어떤 종류의 일을 행하고 있는가는 결국 그가 살고 있는 사회가 어떤 성격의 사회인가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결국 인간은 사회 관계와 역사적
I. 서론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Cogito, ergo sum.’로 유명한 <방법서설 The Discourse on Method>는 르네 데카르트Ren? Descartes가 1637년에 출판한 철학적이고 자전적인 저작이다. 이 책에서 데카르트는 의심, 분석 및 종합의 원리에 기반한 탐구 방법을 제시한다. 확실하고 의심할 수 없는 지식에 도달하
- 『 미학강의』 를 중심으로 -
헤겔의 예술론
차례
1. 헤겔 철학에서의 예술의 위치
1) 코기토와 이율배반
2) 변증법
3) 예술
2. 헤겔 철학에서의 예술의 역사
1) 상징적 예술
2) 고전적 예술
3) 낭만적 예술
3. 헤겔 철학에서의 예술의 장르
1) 건축
2) 조각
3) 회화, 음악, 시문학
헤겔 철학 표
변증법의 과정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