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상표현주의(뉴욕화파)의 배경
추상표현주의는 1940년대 중반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한 미술운동이다. 추상표현주의는 쉽게 말하면 단어 자체가 주는 의미처럼 자연을 재현하지 않고 예술가의 주관적 감정이나 본능적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추상적이지만 내용은 표현주의적’이라고 언급하였다. 추상표현주의를 포괄적으로 해석하면 유럽의‘앵포르멜’ 앵포르멜(Informel)은 제2차 세계대전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전개된 추상표현주의 경향이다. 특히 미국의 액션페인팅이 행위성을 강조한 것과는 유럽의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서정
예술분야에서도 다양한 변화를 거듭하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현대 추상표현주의는 근대미술의 정점으로, 미국 미술의 승리로 불린다. 이러한 추상표현주의의 특징은 큰 스케일과 평면성, 그리고 전면적인 모습을 들 수 있다. 미국식 현대 회화를 대표하는 자유로운 화가 잭슨 폴록의 부각
예술가를 대규모 후원하는 연방예술사업을 시작한다. 이후 9년 동안 취업진흥청에서는 약 12000명의 화가를 고용하여 정치적으로 중요한 정부기관과 공공시설의 건물 안에 벽화나 이젤 회화, 조각들을 생산하도록 하였다. 또한 인쇄와 미술교육에 있어서도 많은 화가와 미술전공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
대표적인 현대미술로 자리 잡게 되었다. 추상표현주의 미술은 외관상 1930년대의 지배적인 경향이었던 재현적인 리얼리즘 미술과는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추상미술의 양상으로 전개되었다. 그러나 추상표현주의 미술의 작가들 대부분은 1930년대 경제공황기를 통해서 개별적인 미술양식을 형성해 왔
예술 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던 것임.
여기에 또 애드 라인하트와 조셉 앨버스의 독특하고 간결하며 영속적인 화면들도 미니멀 아트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또 미국 국기 속에 자아를 핍박시킨 재스퍼 존스나 앤디 워홀 등에게서 그 정신적인 의미를 재발견하려는 비평가도 있음.
작가로, 당시 작품경향은 “매우 실험적인 성격의 일련의 평면 릴리프(부조)”들로서 유채라는 회화적 통념을 거부하고 합판에 의한 구성물로서 꼴라쥬 기법을 도입하기도 했다. 평론가 李逸은 50년대에는 대상의 기하학적 패턴, 60년대에는 비정형의 유동적 색면공간, 70년대 이후에는 기하학적 기본형
예술이라는 관념과 상관없이 받아들인 것이다. 예술에 있어서의 순수성의 신화, 예술의 아우라, 유토피아적 예술, 고상한 예술은 우리의 일상적 환경, 일상적 이미지의 세계로 내려 앉는 것이다. 이것이 예술의 타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예술의 한계, 그 영역을 넓히는 것이다. 이것은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