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선사시대의 음악은 그래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미개한 민족의 음악을 통해서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간단한 리듬이 먼저 생겨나고 그 뒤에 간단한 선율이 덧붙여져 나갔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사람이 땅위에 살면서 `문명`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대개 기원전 3천년
음악으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그의 작품발전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예상되어 있는 것이다.
그는 그레고리안 찬트 등의 고대음악을 연구하여 작품에 적용시켰다. 또한 1950년부터 써오던 음악언어 즉, 음렬기법, diatonic선법, quarter-tone 등을 여전히 구사하면서 고대음악을 같이
갑작스런 조성 파괴 & 무조음악 작곡 시도 :
무질서로 인한 쇤베르크 자신의 당혹스러움
기존 음악: 한 옥타브에 7개 음 사용
* 규칙
① 12음 모두 똑같은 빈도로 사용
② 한 음이 연주된 경우 나머지 11개의 음이 연주되지 않고는
그 음 반복 불가
① 쇤베르크,《달에 홀린 삐
aton)
플라톤의 국가관은 국가를 크게 이상국가(Politeia)와 법치국가(Nomoi)로 대별하고 최선의 국가는 이상국가이며, 차선의 국가는 법치국가라고 한다. 그에 의하면, 이상국가란 국민을 본질적으로 선량하게 하고, 정의의 덕이 실현될 수 있는 국가를 뜻하며, 이러한 이상국가의 규모는 인구가 5,040명 정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Ⅰ. 다양한 음악 양식
1. 바로크 음악(Baroque Music)
1) 시기
미술의 양식 개념을 음악에 적용한데서 발생한 것으로, 대개 1550년경˜1750년경까지
2) 특징
선이 굵은 멜로디에 장식음을 많이 쓰고, 계단적인 셈여림 변화 등 매우 장대한 인상을 준다. 통주저음이 특히 애용되는 기악곡이 성
1. 낭만주의
음악사에 있어서 낭만주의란 말은, 이성, 객관성, 합리성이라는 보편적 이념을 추구한 18세기의 고전주의에 대하여 감정, 주관성, 환상성이라는 개성적 체험을 중시한 19세기의 음악적 경향을 가리키는 것이다. 낭만파의 예술가들은 불변의 형식원리나 높은 이념보다도 주변 가까이에서
음악 작곡가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였다. 그는 브람스를 따르다가 후에 신낭만파, 즉 바그너 쪽으로 전향해 강렬하고 묵직한 작품을 썼다. 때때로 다조, 혹은 무조주의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보면 그는 분명 근대주의자였다.
다만 완전히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다기보다 신낭만주의를 평생 고수하면서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113쪽.
왜냐하면 분석은 악보라는 명확한 대상을 바탕으로 홍정수, 『미학적 음악론』, 정음문화사, 1988, 119족.
, 선율, 화성, 리듬, 형식 등의 음악의 내재적 요소들을 고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석이 공허해지지 않으려면 악보에 나타난 작곡기법적 측면에 대한 연구 이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쇤베르크나 드뷔시로 이어지는 그의 최후의 작품에까지 계속된다. 리스트는 19세기를 박차고 20세기의 격동을 향해 문을 활짝 열어 놓았다. 그리고 점차 사랑의 꿈 Liebestraume이나 갈롭풍의 헝가리 랩소디 몇 곡의 작곡자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