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대 모더니즘과 상대되는 순수시의 대표적인 시문학파 시인인 정지용․김영랑․박용철의 순수시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다.
Ⅱ. 문헌 고찰
1. 1930년대 시의 특징
우선 1920년대의 시에 감상적 낭만주의 1920년대에 동인지(同人誌) 《백조(白潮)》를 중심으로 일기 시작하였으
한정된다.
3-4. 1930년대의 대중소설
대중소설에 대한 비평적 관심이 활성화 되었다.
윤백남: 대중소설과 순 문예소설은 독자, 관점 등에 있어 서로 다르지만, 완성된 작품의 가치에는 우열이 없다.
김남천: 30년대 후기 장편소설이 통속소설, 순수예술소설로 구분되는 것은 사회적 토대에
문학을 '역사를 밀고 나가는 힘'으로 보고, 민족·역사·사회를 제재로 삼았다. 1920년대부터 30년대 초까지는 농촌 현실·인텔리의 궁핍상·노동자의 갈등·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단편들을 발표했으며, 34년부터 38년까지는 현실 인식의 성숙도와 예술적 성취도가 최고 수준에 이른 시기로, '레디메이
년대에 들어서면서 스탈린의 공포정치가 더욱더 강화되어 정적인 분위기가 점차 고조되었다.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조국을 위해 영웅적으로 투쟁하는 민중에 대한 영화가 많이 제작되었고 전쟁 후에는 ‘이데올로기 문제에 대한 공산당 중앙위원회 계약’이 등장하여 문학과 예술에서 공산주의
체포되어 평양감옥에서 이광수(李光洙) · 계광순(桂光淳) 등 납북 인사 33인과 함께 수감되었다가 유엔군의 폭격으로 폭사당하였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배경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한국의 모더니즘 문학 발흥은 리얼리즘 문학의 침체와 맞물려 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한국 문단을 풍미하던 리얼리즘 문학 운동이 30년대 초 만주사변(1931)과 두 번에 걸친 카프 맹원 검거 선풍(1931, 1934)에 휘말리면서 급격한 침체기와 사상적인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배경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한국의 모더니즘 문학 발흥은 리얼리즘 문학의 침체와 맞물려 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한국 문단을 풍미하던 리얼리즘 문학 운동이 30년대 초 만주사변(1931)과 두 번에 걸친 카프 맹원 검거 선풍(1931, 1934)에 휘말리면서 급격한 침체기와 사상적인
문학성을 획득하게된다. 이후 30년대 후기 문예종합지 문장지를 통해 청록파라고 명명되는 조지훈·박두진·박목월이 등장하게 되었다. 시문학파가 이루에 놓은 토양 속에서 필요한 자양을 받아들인 이들은 모더니즘에 직접적으로 대립하는 자연을 가지고 나타났다. 1920년대의 시를 청산한 김소월의 시
30년대의 한국 여성문학비평론
우리 소설사에 있어 1930년대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여성작가의 대거 등장과 창작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재선,『한국현대소설사』, (홍성사, 1979), p.428.
1920년대 후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여성작가들이 1930년대에 이르러서는 한 군단을 이루게 되면서 활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