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대와 장소의 문학을 비롯한 예술은 나름의 역사, 문화, 정치, 사회적 배경을 지니게 마련이다. 우리의 경우에 향가나 경기체가와 같은 장르도 당시의 여러 가지 역사, 문화적 배경을 지니고 있다. 이는 서구 유럽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르네상스 이후 서구 유럽에서는 서구 유럽이외 지역
1.서론
중국현대문학을 개론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중국문학을 시대별로 분류해 보았다. 19세기 이전까지만 해도 중국인들은 중국이 세계문명사에서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위대한 민족의 국가임을 자부하여 왔다. 그러한 중국에게 처음으로 참담한 회한을 남기에 한 사건이 1840년에 발
1) 서언
우리의 근·현대시는 그 형성 초기부터 안팎으로 극심한 충격과 고뇌를 함께 지니면서 전개되어 왔다. 이 충격과 고뇌의 근원이 무엇인가에 대한 탐색 과정과 발전적 해결을 위한 노력이야말로 현대시가 걸어온 길이었고, 그것은 몇 가지 이유로 해서 우리의 사상사 내지 정신사의 핵을 밝혀
Ⅰ. 서론
"시인이 되기 전에 한 사람이 되리라는 이 쉬웁고 얼마 안 된 말이 내게는 갈수록 감당하기 어려움을 깊이 뉘우쳐 깨다르옵니다." 이 말에서 유치환 자신이 시를 예술 작품으로써 쓰기보다는 인간의 내면을 진술하려는 의도로 시를 썼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는 인간의 삶을 목적으로 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