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는 시문학파의 순수·기교적인 경향과 그것을 배격하는 모더니즘 경향의 두 쌍벽이 있었다. 이에 서정주, 김동리, 오장환 등은 이 두 개의 문학 경향에 대해 크게 불만을 가지고 인간 탐구를 지향하였던 관계로 생명파 혹은 인생파라는 문학적 명칭을 얻게 된다. 유치환도 이 생명파 시인중의 한 사
시지프의 신화>, 카프카의 <심판>·<변신> 등
⑹ 반소설(反小說 ; Nouveau roman, Anti-roman)
① 전통적인 소설의 기법이나 약속을 파기하고 새 양식의 소설을 창조하려는 운동이다.
② 특징 : 참된 문학을 시도한다는 의도에서 플롯도 주인공도 없는 소설 창조
③ 중심 인물 : 로브 그리예, 사로트
5. 전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
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