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학파의 순수·기교적인 경향과 그것을 배격하는 모더니즘 경향의 두 쌍벽이 있었다. 이에 서정주, 김동리, 오장환 등은 이 두 개의 문학 경향에 대해 크게 불만을 가지고 인간 탐구를 지향하였던 관계로 생명파 혹은 인생파라는 문학적 명칭을 얻게 된다. 유치환도 이 생명파 시인중의 한 사람이었
문학의 순수성을 주장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장편소설의 창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깊이 있는 현실 탐구와 사회적 전형의 창조가 이루어졌으며, 모더니즘소설, 역사소설, 농촌소설, 가족사소설과 같은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이 쓰여지게 되었다. 모든 언론이 검열통제되는 상황에서 많
감행된 것이었다. 화려함의 이면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신당리의 빈민굴-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
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작품분석
2.1. 프로 이후의 프로
2.1.1 30년대 프로시론의 전개양상
문학은 그 명백한 목적의식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문학적 가치를 논하기 어렵다.)
② 전쟁 체험의 형상화
전쟁 체험을 시로 형상화하였다. 전후의 가치관 또는 새로운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즉 전쟁의 비극, 휴머니즘
의 부활을 주제로 삼았다.
<예>유치환의 보병과 더불어', 조지훈의 '다부원에서',
론을 빌리지 않더라도 현실적 자아나 현실적 감정의 극복에서 진정한 의미의 문학은 탄생한다.
시의 중요한 소재로 우리는 흔히 관념과 감정을 든다. 그러나 이 두 가지는 시에 ‘위험한’ 소재다. 전자는 시인으로 하여금 화제에 관한 담화로 유도하기 때문이고 후자는 시인으로 하여금 감정의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