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高麗俗謠)와 경기체가(景幾體歌)
목 차
△ 서론 -장르 구분과 명칭에 대한 논의
△ 본론 -다섯 가지 기준에 따른 비교
1)개념과 장르적 특성
2)형성 과정
3)작자층-수용자층
4)형식
5)내용
△ 결론 -공통점과 차이점 정리
△ 서론 -장르 구분과 명칭에 대한 논의
고려시대의 시가를 지칭하는 방식
김광순 외(2003), 《국문학개론》, 새문사, p202
1. 여성교훈적인 가사
(1) 계녀류
여성 교훈적 가사는 주로 계녀류 가사에 속한다. 계녀류 가사는 계녀서에서 유래한 것으로, 산문으로 서술하던 혼인한 여성의 도리를 알기 쉽고 외기 좋도록 가사로 옮긴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학(小學), 주자가훈(朱子家訓)
본인은 학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여진 ‘속요’라는 개념으로 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에 대해서 논의해 보겠다.
Ⅱ. 몸말
1. 속요의 발달 과정 속의 여음(餘音)
‘속요’란 백성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하여져 온 시속의 노래란 의미이다. 그러므로 이들 작품들은 발생 시기나 작자를 알 수 없는 것이
본 과제에서는 특별히 정병욱의 논의에 대해 보다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
Ⅱ. 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1. 용어설정에 대한 이견
속요와 경기체가의 용어에 대해서는 두 개념을 둘러싼 다양한 이견들이 나타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앞으로의 논의를 위한 용어설정을 위해 두 갈래의 명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Ⅰ. 서 론
Ⅱ. 본 문
1. 고려속요
2. 경기체가
3.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
4.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차이점
Ⅲ. 결 론
Ⅰ. 서 론
高麗歌謠는 高麗俗謠와 景幾體歌를 포함한 용어인데 高麗時代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를 통틀어서 속요라고 부르
본론
1. 공통점
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가 있다. 첫째는 분연체가 주를 이룬다는 것이다. 여러 연이나 장으로 이루어진 작품들이 발달하게 된 이유는 속요나 경기체가의 작품들이 주로 잔치에 사용된 연악(宴樂)이기에 잔치의 흥을 돋우는 기능을 위해 향가와 같은 짧은 형식
본 작품과 마찬가지로 단형이되 그러나 호흡이 상대적으로 길면서 연 구분이 없는 노래가 여기에 해당된다. 짧은 형식의 노래들이 형태나 표현 면에서 거의 민요의 원형을 잘 간직하고 있다면, 이들 노래들은 상당히 세련된 시적 언어의 구사가 돋보이고 내용도 충효(忠孝)류의 교술적인 평면성을 벗어
여음의 종류와 기능
-고려속요의 여음을 중심으로-
< 목 차 >
1.서론
2.본론
2.1.여음의 개념
2.2.여음의 종류
2.3.여음의 기능
3.결론
1.서론
형식은 내용을 내용답게 만들어주는 표현방식의 하나이므로, 형식적 특수성은 내용에 의미를 부여함과 동시에 형태를 결정하는 데에 결정적 구실을 한다. 그러므로
나의 서사를 담은 시
- 변계량 시, 뒤집어보기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내용
2. 작품의 보편적 의미
1) 작자 변계량
2) 작품분석
3) 작품의 배경 및 서사
3. 작품이 내 서사에 미치는 영향 및 의미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어떠한 문학작품을 읽었을 때 마음 깊숙이 무언가 울리는 듯 한 느낌을 받은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에서 나타나는 성리학적 모습
- 목 차 -
Ⅰ. 서 론
- 도산십이곡의 창작 의도
Ⅱ. 본 론
1. 도산십이곡에 나타나는 학문관
2. 도산십이곡에 나타나는 자연관
3. 도산십이곡에 나타나는 인간관
Ⅲ. 결 론
- 도산십이곡을 돌아보며
Ⅰ. 서 론
퇴계(退溪) 이황(李滉)은 65세 때 우리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