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를 길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여음구가 맡는다. 또 비연체시에서는 흥을 돋우어주며 때로는 감탄이나 강조의 기능을 맡기도 한다. 이러한 여음구는 본디 감탄소리와 별 의미가 없는 돕소리, 그리고 악기의 반주에 따른 입시늉소리의 세 가지가 오랜 구전 끝에 정착되면서 만들어진 것으로 여겨진다.
과정에서 남녀 상열지사라고 하여 개작 또는 삭제된 작품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3) 형식
- 대부분이 분절식 (주로 3․3․2조, 또는 3․4․4조)으로 구성. / 분연체(분절체, 연장체)
후렴구와 조흥구 발달
- 참고) 여음(가사의 뜻 전달에 관계없이 덧붙이는 말)
- 후렴
, 실제 사용 여부가 결정된 뒤에 비로소 악곡이 부가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반적으로 악장은 고정되었으나 거기에 맞추어 음악은 다양하였다. 악장 창작당시 곡조까지 만들어 올리지 않고 지어 올릴 가사를 연향악으로 쓰라는 왕명에 따라 기존의 연향악곡을 그대로 이용했음을 알 수 있다.
고려가요가 넓게는 고려시대 시가를 뜻한다고 하면 신라의 향가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은 균여의 향가인「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를 비롯하여 사뇌가, 시조, 가사, 민요까지를 넣을 수 있겠으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
가사’를 얹어 불렀음을 알려준다 하겠다.
한편 정석가의 악곡은 서경별곡에 비교해 볼 때, 여음이 없어 실질적 내용만으로 가사가 배열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여음이 없는 사실로 미루어 정석가가 서경별곡에 후행한 것으로 판단된다. 새로운 가사를 얹을 때, 여음 부분에 적당한 가사를 얹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