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앙이 아니라, 스스로 깨침을 얻는 자력
본」으로 세상에 드러남과 동시에 사학자들 사이에 진위논란이 일 정도의 많은 논쟁거리를 던져주었다. 이 책에는 신라시대의 문란한 성생활과 개방적 성문화가 비교적 상세히 묘사되어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재작년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고현정이 분한 미실(美室)은 여러 왕과 풍월주(=화랑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Ⅰ. 서론
우리는 우리 고전 그 자체만으로도 읽을 수 있게 하는 흥미나 코드가 내재해 있다고 꽤나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고전이 읽혀지지 않고 있는 것은 일정한 고정관념이 크게 작용되어 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고전이 읽히지 않는 이유를 고정관념과 쉽게 접하기 어려운 탓으로 생각하고 읽을
1.심청전 개괄적 이해
1) 개관
이 작품은 판소리(심청가)가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으로 ‘심청’의 희생과 환생 및 심 봉사의 개안이라는 내용의 전개를 통해 유교의 근원 사상인 효의 관념을 형상화하고 있다. 심청이 공양미 삼백석에 몸을 팔고 죽게 되는 전반부와 재생한 심청이
배경
「심청전」은 많은 이본이 전해 온다. 이 파트에서는 대략 90종을 대상으로 심청이 나서 자란 곳, 물에 빠져 족은 곳, 용궁에 갔다가 다시 살아난 곳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 심청전의 공간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심청’이 나서 자란 곳
‘심청’이 죽은 곳과 살아난 곳
(1) 주인공의 일생
ⅰ. 출생과 성장
초두에서 작자는 영종 황제 즉위 초가 황실이 미약하고 법령이 문란하며 외적들의 위협이 증대되는 시대, 곧 영웅이 필요한 시대임을 강조하면서 주인공 충렬이 그러한 시대적 요천에 부응하는 인물임을 그 고귀한 혈통과 신비로운 출생과정을 들어 강조하
1. 서론 - 문학과 구비문학, 구비문학의 원형을 이루는 무가.
우리는 문학을 사상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언어 예술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국문학이란 무엇인가. 국문학개론에서는 국문학을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말로 이루어낸 언어 예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나라 사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