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현대과학의 발달은 심장이식까지도 가능하게 하였으며, 최근에는 그보다 더 발전하여 인간의 세포를 이용한 인공간이 처음으로 환자에게 이식되었고, 암소의 판막이 심장병환자에게 이식되고 있다. 바야흐로 인간장기 부품시대가 이미 열린 셈이다. 유전자조작기술로 인간이 필요로
장기기증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본 뒤 실제 우리나라에서 장기기증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황을 알아보고 2000년에 제정된 ‘장기이식에관한법률’을 분석함으로서 제도적으로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장기기증에 관한 윤리적 문제들을 다루기 전에 앞서, 간단
1. 장기이식의 정의
장기이식이란 기존의 치료법으로 회복하기 힘든 각종 말기질환자의 장기를 뇌사자 및 생체에서 기증된 건강한 장기로 대체하는 수술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을 1998년 12월 30일 제정, 1년간의 경과기간 뒤 2000년부터 시행함으로써 장기이식을 합법화하고
§. 장기기증에 대한 보상 문제
숭고한 희생의 행위인 장기기증에 대해 보상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앞선 주제와는 달리 토론에 있어 별다른 이견이 제시되지 않고 하나의 의견으로 좁혀졌다.
자신의 신체를 포기하여 타인의 생명을 구하는 적극적인 희생인 장기기증은 보
장기의 이식을 통하여 생명을 유지시키고, 건강을 되찾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하지만 의학 기술의 발달로 장기를 안정된 상태로 이식시킬 수 있다 하더라도 장기를 제공하는 기부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장기이식은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뇌사를 인정하여 뇌사자의 장기를 활용
뇌사와 장기이식
사람은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는 사고를 통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죽음과 다름없는 상태를 직접, 간접적으로 경험하기도 한다. 이런 혼수상태에 대해 의학적으로도 윤리적으로도 판단이 어려워 여러 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하여 죽음의 규정
장기기증이란 생각하기조차 어려웠다. 비록 기계에 의한 것이지만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며 여전히 호흡을 하는 사랑하는 가족이 더 이상 살아 있는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남은 가족에게는 견딜 수 없는 고통이다. 뇌사자 본인의 의사를 알 수 없기에 장기기증을 결정하기가 쉽지는 않
장기이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의 실태와 법률적 문제점 및 해결방안, 종교적 입장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생명이란 존엄한 것이고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므로 뇌사 및 장기이식에 관한 찬성 혹은 반대 이론이 팽팽하다. 이미 인간적인 생명을 잃은 것이나 다름없는 뇌
장기 기부자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2022년 장기이식대기자 수는 약 4만3000명으로 많은 사람들이 대기하고 있으나 실지로는 1/10 수준인 약 4000명 수준에 불과하여 현저하게 줄어든 상태이다.
미국은 매년 10만명 이상이 장기이식을 기다리고 있지만 장기기증이 부족하여 수술도 제재
장기를 대신하기 위해서, 신체 내의 장기를 다른 부위로 옮기거나 타인에게서 받은 장기를 병든 장기 대신 옮겨 넣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중 략>
고귀한 사랑과 희생을 통해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것은 분명 도덕적 가치를 지닌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 자신의 장기를 기증함으로 건강이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