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기가 끝났지만 군집된 생활환경과 질병의 만연으로 인구의 재배치와 도시의 성장을 이루었고 이는 간호를 공공기관 밖으로 나가게 했으며 가정에서 간호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근대의 간호사는 크리미아 전쟁 때 전문직업으로서의 간호사로 종군한 플로렌스 나이팅게일로부터 비롯하였다.
철학적으로 상세히 조사해야 할 필요를 느낀다. 체육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운동이 건강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 유소년 체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학교체육은 무엇을 성취하는가? 코치는 어디에 가치를 두고 있는가? 등과 같은 질문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질서로 바꿀 것을 요구하는
새로운 전환기의등장
※19세기 중국의 상황
(아편전쟁 1840~1842)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나라와 영국과의 전쟁
중국 봉건사회의 붕괴 + 중국근대사의 시작을 알리는 사건
영토,주권,경제에 심각한 타격, 半식민지 상태로 전락
*태평천국운동발발(太平天國, 1851~1864)
전환기가 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 되었다.
◆ 19C 청왕조 : 안으로는 체제 내부의 부패와 무기력, 밖으로는 서양의 제국주의 세력에 의 한 강력한 침략 위협 -> 그가운데 아편전쟁이 발발하였다
2) 아편전쟁 (1840~1842)
-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나라와 영국 간의 전쟁.
- 중국 근대
근대의 3구분법을 기본으로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도식적인 구분은 지역적으로 보면 크나큰 오류를 범하게 된다. 이런 오류는 체육사에서도 똑같이 나타난다. 하지만 어떠한 민족이든 간에 크고 작은 전환기가 있었고, 그 전환기마다 새로운 정치적․사회적 변화가 있었으며, 새로운 사회로의 재
근대국가(近代國家)'의 형태가 맹아적으로 출현한 르네상스 시기의 이탈리아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여 19세기에 이르러 근대 국가가 정착됨과 더불어 유럽 전역에서 광범하게 사용되기 시작한 개념이다. 그리고 '근대국가(the modern state)'란 현대의 '발전된 자본주의사회의 국가'속에서 그 성숙한 자
근대보다 500년이 앞선 시대에 한국의 근대적 맹아를 보여 주는 것임과 동시에 모음에서의 천지인(天地人)의 철학성은 과학성과 더불어 한국적인 가치에 대한 옹호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앞서 논의 되었던 아리랑과 상통 한다 하겠다.
이제 한국의 근대가 어디서부터였는지 정할 수 있을까? 아직 그
근대 교육의 여러 관념을 종합적으로 구성하여 이것을 실천으로 옮겨 보려는 교육개혁 운동이었으며, 전통적 교육이 주지주의, 주입식, 교사중심, 개인차를 무시한 일제지도의 교육임을 비판하고 학생의 흥미와 자유에 의한 전인교육, 개인차를 존중한 개성교육, 생활경험활동 등을 중심으로 한 새 교
철학자 하르트만Ed. v. Hartmann이 "우리들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래 일찌기 전례 없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에 살고 있다"라고 언급했듯이, 19세기 후반의 유럽 세계는 엄청난 변화를 맞고 있었다.
정치 사회적으로 당시 유럽 국가들은 자본주의, 제국주의, 식민지주의, 헤게모니 쟁탈, 강대국을 중심으로
따르면, 개인의 개성화는 비난 받을 이유가 없으며, 오히려 새로운 시대의 정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그의 논의는 “위험 사회”부터 새로운 근대의 출현을 주장하는 “재귀적 근대화론”과 전 지구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시각의 출현을 선언하는 “지구화”까지 꽤나 방대한 영역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