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600년부터 1750년 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을 뜻한다. 18세기의 비평가들은 마니에리즘과 마찬가지로 바로크를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 마니에리즘과 로코코 사이의 17세기 문화 전반의 양식을 지칭하며 이는 처음으로 이탈리아가 중심이
바로크 미술의 용어의 유래
“바로크란 불어의 baroque로 쓰이며 스페인 보석 세공사들이 완전한 구형이 아닌 불규칙하고 일그러진 모양의 진주를 가리켜 "바로크 진주"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유래하게 되었다. 또한 이 용어는 허세부리고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다는 것으로 바로크의 화려한 시대를 반영
반 형이다)
3.브라만테의 성 베드로 성당에 나타난 ‘미’개념과 선형투시도법의 연관성(표1)
투시도법을 최초로 착상한 화가는 르네상스 회화의 선구자인 지오토(Giotto di bondone, 1267~1337)라고도
하고 건축가 브루넬레스키라고도 한다. 브라만테는 원근법적 구성의 기본개념을 중시하였던 것으로
반세기 동안의 교육과정의 이론은 거의 Tyler(1949)의 사고 체계에 의존한 이론 이었음.
(2) 교육과정을 보다 철학적이고 사회, 경제적인 맥락에서 보고자하는 새로운 경향에 대해 Pinar(1975)는 전통적 접근과 다른 그룹을 묶어 재개념주의자(reconceptualists)라고 지칭함
(3) 재개념주의자들은 다양
반 편성 시기, 효율적인 학습/학교 시기, 협동학습 강조 시기, 구성주의자 시기 등으로 나누었는데, 다음과 같이 그 특성을 요약할 수 있다.
1. 전통주의적 접근 시기
•암기를 통한 권장된 지식을 학습하며, 그 지식은 진리이며 변하지 않는다고 간주됨
•학습 전략은 지식의 근원으로서의 교
있다.
내가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것은 우리가 그 발전 속에서 몇몇 단계들을 확인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특히, 나는 시내산전승과 야훼 제의 기원에 대한 출애굽의 관련성를 살펴보고 싶다. 카렐 반 더 투른과 라이너 알버츠의 저작과의 대화 속에서 이 질문들을 추적해 보기로 하겠다.
반대하고 지동설을 주장.
2) 케플러
혹성의 궤도를 확인함. 미적분학을 포함한 수학발전.
3) 갈릴레오 갈릴레이
역학의 기본법칙을 발견했다.
투사체는 포물선을 그린다하여 지동설을 주장했다.
4) 파란시스 베이콘
어떠한 사물에 대한 개념을 내리는데 개별적으로 했다.
자연과학의 방법
반부에는 세금에 대한 이야기로, 물건을 살 때 간접적으로 항상 납부하는 부가세, 월급을 받거나 통장에 보유하고 있는 재산 등에 직접적으로 부과하는 직접세 등 국가의 세금을 늘려 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누구의 세금을 확대할 것인가(노동자 VS 자본가)에 대해 장단점을 알려주고 있고, 중반부는
반자연주의’, 나아가 ‘반예술’의 전통까지 만들어냈다. 이러한 흐름 이면에는 ‘인간의 상실’이라는 현대사회 특유의 현상이 자리 잡고 있다. 르네상스 이래, 또 계몽주의의 발달 이래 인간은 세계의 중심이었지만 그 결과인 자본주의의 고도화는 인간 소외, 빈부격차, 그리고 아우슈비츠로 대표
2. 고대 미술
(1) 이집트 : 죽은자를 위한 미술
◦ 이집트인을 인간이 태아날 때 카(KA)라고 하는 영체도 함께 태어난다고 믿었다.육체란 카가 살아가는 집으로써 인간이 죽은 후에도 육체가 썩지 않으면 영원히 살아갈 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죽으면 영원히 썩지 않도록 미이라를 만들었다.
육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