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림이 1930년대의 시단을 소묘했던 것처럼, 우리는 김기림의 시론을 다시 한번 소묘해 보고자 한다. 당시 제국주의의 물결 속에서의 일제의 주권과 자유 탄압 속에서, 또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물결 속에서 1920년대 후반 신경향파와 카프문학의 대두는 당연한 시대적 산물이었는지도 모른다. 만약 그
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여 《호색일대남(好色一代男)》을 비롯한 호색이야기, 《세켄무나잔요[世間胸算用]》 등 돈을 중심으로 한 서민이야기에 의해 근세 소설계의 제일인자가 되었다.
조루리[淨瑠璃]는 중세 말기로부터 구전되어
오생본은 서사성을 거의 찾아볼 수 없지만, 백주또의 자손들이 어느 마을의 당신으로 좌정하게 되었는지, 그 계보를 정리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외에 임진생본, 김을봉본, 양기정본은 앞서 고대중본, 김오생본과 마찬가지로 서사성이 희미하고 내용 또한 아주 짧다. 뿐만 아니라 가장 늦은 시
문학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얼마큼 와 닿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명의 시인들과 그들의 작품을 예로 들어 이해를 돕겠다.
1)우리문학의 정신사적 맥락----불교
우리 문학의 정신사적 맥락이 불교에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국문학사를 신라가요에까지 소급해 가지 않아도 근대문학의 사상적
시가가 형식적으로 어떠한 양상을 띠며 발전해 왔는가를 알 수 있게 도와준다. 이것은 동시에 한국 시가의 전통성을 밝혀 주며 우리 문학의 총체적인 면까지 살펴볼 수 있게 한다. 향가부터 현대시까지, 농부의 민요에서 이황의 시조까지 우리 시가에는 전통이 존재하고 변화되어 왔다는 것을 분석하는
오방신장과 같은 도교신들이 또한 무속신으로 편입되었다. 무가의 학술적 가치를 인식하고 본격적으로 수집, 조사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들어서이며, 1930년대에 일본인 학자 아키바와 아카마쓰가 무가자료를 채록, 정리했다. 그 후 무가자료에 대한 조사, 정리는 얼마간의 공백기를 거친 후, 1960년대
시 주술적인 것이다. 이와 같이 주술적인 노래를 무가라고 부르고, 문학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주술적인 노래를 문학이라고 보는 데는 문제가 있다. 문학이라면 예술성을 가지는데, 주술적인 것이 어째서 예술적일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바로 문제이다. 이 문제는 무가가 지닌 주술성과 예술성의 관
무속 신화를 서사 무가라고 일컫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굿판에서는 '본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굿판에서 이와 같은 '본풀이' 즉, 무속 신화를 구연하는 이유는 바로 현재 굿판에서 모실 신의 과거 공업을 설명하고 찬양하고 동시에 그 무속 신화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기원할 수 있는 신의 행적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