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를 무가라고 부르고, 문학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주술적인 노래를 문학이라고 보는 데는 문제가 있다. 문학이라면 예술성을 가지는데, 주술적인 것이 어째서 예술적일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바로 문제이다. 이 문제는 무가가 지닌 주술성과 예술성의 관계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문학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 무가는 국문학에서 의미 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이론적인 고찰보다는 실제 자료의 활용에 비중을 두어 여러 가지 굿과 무가를 직접 보고 듣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였고, 이를 통해 굿에 나타난 민중들의 생활상과 무가의 문학성, 문학사적의의 등에 대
무가 강등학 외,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5 pp338~343
서정무가는 무가의 문학적 갈래 가운데 서정적 경향을 띤 무가를 말한다. 「노랫가락」,「창부타령」등이 대표적인 예이고, 전라도를 비롯한 여러 지역의 무가에서도 서정무가를 발견할 수 있다. 전라도 지역에서는 씻김굿에 서정무가
문학세계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그러한 활동은 비단 고정희 문학을 해석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1980년대 우리나라의 여성주의 문학의 동향을 살피며 앞으로의 여성주의 문학이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얻는 데서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기존 논의에서 주로 다루어졌던 작품들이 연구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