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가 발흥한 프랑스의 시단이 끼친 영향은 상징주의의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다른 나라에 비해 낭만주의의 전개가 뒤늦고 미미한 성과에 만족해야 했던 프랑스 시단에서는 낭만주의의 분일하는 감정을 절제하는 시의 유파가 형성되어 있었다. 고답파로 알려진 파르나시엔은 고전주의,
1, 관조적 삶과 활동적 삶
“2012년, 한병철 교수가 쓴 피로사회 (문학과지성사)가 많은 반물을 얻었다 이 책의 기본 테제는 지금 너무 열심히 살다보니 사회가 너무 피곤해졌다. 그래서 가난을 극복했는지는 몰라도 피로한 사회가 됐다는 것이다.” p 255
여기서 한병철은 자아와 타자 사이의 적대성
Ⅰ.배서의 연속
1. 배서의 의의
배서는 어음의 유통을 조장하기 위하여 법이 특히 인정한 어음의 유통방법이며, 수취인 기타의 후자가 보통 어음의 뒷면에 일정한 사항을 기재하고 기명날인 또는 서명하여 타인에게 교부하는 행위를 말하고, 이것에 의하여 피배서인은 어음상의 권리를 취득하게
악의(惡意)의 제3자가 그 반환책임이 있다(747조). 이익의 반환은 손실액과 이득액을 한도로 한다. 이 경우에 선의(善意)의 수익자는 받은 이익이 현존하는 한도에서 반환하여야 하며, 악의의 수익자는 받은 이익에 이자(利子)를 붙여서 반환하고 손해가 있으면 배상하여야 한다(748조). 수익자가 이익을
종교에 대한 프로이트의 이론
종교는 모든 인류가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강박신경증이며, 사람들이 더 이상 환상에 의존하지 않고 과학적으로 확증된 지식에 의존함으로써 세계를 직시하는 것을 배우게 될 때 마침내 종교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의 이론.
악의 문제
세상에는 악이 존재하
Ⅰ. 서 론
사회복지학개론 강의에서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은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과 최후통첩 게임과 독재자 게임이었다. 악의 평범성의 내용에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행하는 행동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주었다. 사회적으로 주어진 임무를 다하고, 일상적인 나의 일상을 사는 속에
2.2.3. 불법행위특칙설
401조의 취지는 이사의 책임을 완화시키려는 것에 있다고 보고 이사의 책임은 경과실에 대하여는 면책을 인정하는 불법행위책임의 특칙이라고 봄.
☞내용
㉮민법상의 불법행위책임과는 경합하는 경우에는 401조가 적용되고
㉯악의중과실은 제3자의 손해에 대하여 존재할
영화 '언브레이커블'에서는 선과 악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메타 윤리학적인 측면으로 접근한 영화입니다.
과연 선이란 무엇이며, 악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두개의 개념간의 긴밀한 관계성에 대해서 철학적인 해석을 하였습니다.
전통적인 선과 악의 개념, 그리고 영화 '언브레이커블'에 대한 주요
악의 평범성’>, 그리고 2강에서 소개된 <최후 통첩 게임와 독재자 게임> 이었다.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은 나에게 내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주어지는 정보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생각 당하는 사람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한 2강에서 소개된 최후 통
악의 평범성'이라는 개념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이라는 개념에 대한 저의 기대는 단순히 역사적 사건의 해석을 넘어서 인간 심리와 행동의 근본적인 이해로 확장됩니다. 아렌트는 아이히만을 분석함으로써 악이 어떻게 일상적이고 평범한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